서브메뉴

본문

오주석의 옛 그림 읽기의 즐거움
오주석의 옛 그림 읽기의 즐거움
저자 : 오주석
출판사 : 솔
출판년 : 2005
ISBN : 8981338078

책소개


초보자들도 별 어려움 없이 읽을 수 있는 옛 그림 안내서. 호암미술관, 국립중앙박물관 등에서 그리고 강단에서 일하며 일반인들과 학생에게 그림을 안내하던 저자는 일반인들과 옛 그림 간의 단절을 해소하기 위해 <몽유도원도>, <고사관수도>, <세한도> 등 일반인들이 흔히 알고 있을 법한 그림을 대상으로 단순히 그림을 보여주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배경까지 읽어준다.

12점 그림 하나하나를 뜯어보며 그림과 관련된 수많은 일화와, 출전, 시문을 인용, 그들 그림이 화가 자신의 삶이나 당대 정치와 사회 상황, 그리고 선, 불교, 주역, 유학 등 철학사상 등과 맺고 있는 관계를 구체적으로 되살려냈다. 화가는 어떤 사람이었는지, 이 그림은 화가가 어떤 기분으로 누구를 생각하며 그린 것인지. 그 당시에는 무슨 일이 벌어졌던 것인지를 곰곰이 추리해 나간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그림 곳곳에 담겨 있는 여백과 필치, 인물과 산수의 표정까지 모조리 훑어봄으로써 그 아름다움에 깊이 공감하고 마음까지 추체험할 수 있도록 이끈다.

또한 제목이 암시하듯 ‘옛사람의 눈길로 그림을 바라볼 것’과 ‘옛사람의 마음으로 작품을 느낄 것’. 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옛 그림의 색채, 옛 그림의 원근법, 옛 그림의 여백, 옛 그림 일기, 옛 그림 보는 법. 옛 그림에 깃든 마음 등의 미학 에세이 여섯 편을 각 장의 사이사이에 곁들였다. 지은이 특유의 사색을 담고 있는 이 수필에서 독자들은 단지 그림만이 아닌, 우리 전통 문화 전반을 읽어낼 수 있는 유용한 시각과 사고의 틀을 배울 수 있다.

목차


1 호방한 선속의 선 김명국의 <달마상>
옛 그림의 색채

2 잔잔하게 번지는 삼매경 강희안의 <고사관수도>

3 꿈길을 따라서 안견의 <몽유도원도>
옛 그림의 원근법

4 미완의 비장미 윤두서의 <자화상>

5 음악과 문학의 만남 김홍도의 <주상관매도>
옛 그림의 여백

6 군자의 큰 기쁨 윤두서의 <진단타려도>

7 추운 시절의 그림 김정희의 <세한도>
옛 그림 읽기

8 누가 누가 이기나 김시의 <동자견려도>

9 들썩거리는 서민의 신명 김홍도의 <씨름>과 <무동>
옛 그림 보는 법

10 올곧은 선비의 자화상 이인상의 <설송도>

11 노시인의 초상화 정선의 <인왕제색도>
옛 그림에 깃들인 마음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