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시간의 빛
시간의 빛
저자 : 강운구
출판사 : 문학동네
출판년 : 2004
ISBN : 8982817778

책소개


한국 작가주의 사진가 1세대인 강운구는 30여 년 동안 세상의 모든 진실과 사물의 속뜻을 해석하는 예리한 눈으로 현실을 정확하게 기록하면서도 따뜻하고 애틋한 작품을 만들어왔다. 또한 다큐멘터리의 보편성을 주목하고 소재주의를 부정하며 대상의 내면을 찍어내는 세밀한 필치로 우리 고유의 풍경을 그려냄으로써 가장 한국적인 질감의 사진을 남기는 작가로 평가받고 있다.

이 책은 강운구의 사진산문집으로 작가가 길에서 만난 우리의 봄 여름 가을 겨울, 그 빛과 환희의 시간을 그대로 사진에 담아내면서, 그와 함께 순간순간 머릿속을 스치는, 짧지만 묵직한 단상들을 펼쳐 보인다. 2000년 9월부터 2002년 5월까지 『시사저널』에 격주로 연재한 글과 사진을 묶은 것이다.

목차


여름은 서서히 저문다. 사람들이 철새떼처럼 잠시 몰려왔다가 우르르 떠난 섬은 그런 기억도 없다는 듯이 여전한 풍경으로 시치미를 뗀다. 저물녘은 장엄하고 아름답다. 겨우 하루 해가 지는 것일 뿐인데도, 그것을 바라보고 있노라면 숙연해진다. 철이 안 든 사람은 그런 걸 바라보기를 좋아하며, 철든 사람은 그런 것에서 감각으로서는 아름다움을 느낄지라도, 어쨌든 '지는 것'이므로 논리로서는 좋아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렇다면 그런 생각이 보편적인 것은 아닐지라도, 선택할 수 있다면, 끝까지 철 안 드는 쪽을 택하고 싶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