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꿈의 궁전
꿈의 궁전
저자 : 이스마일 카다레
출판사 : 문학동네
출판년 : 2004
ISBN : 8982818928

책소개


당시 동유럽 공산국가들 중에서도 가장 폐쇄적이었던 알바니아 독재정권의 본질을 겨누는 내용을 담고 있었기 때문에 출간 직후 판매 금지를 당한 이 책은 작가 스스로 "이렇게 큰 용기를 가지고 쓴 작품은 없었다"고 할 만큼 대담한 내용을 담고 있다.

소설의 배경은 19세기 말 오스만 투르크 제국. 술탄과 껄끄러운 관계에 있는 세도가 출신의 마르크 알렘은 신민들의 꿈을 수집하여 해석하는 정부 기관인 '꿈의 궁전'에서 일하게 된다. 그는 수집된 꿈들을 선별하는 '선별부'를 거쳐 꿈의 궁전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해석부'로 발령이 나는 고속 승진을 한다. 그러나 그가 선별부에서 일할 때 무심코 지나쳐버린 꿈이 그의 가문이 역모를 일으키게 되리라는 것을 예언하는 꿈이었음이 밝혀져 그의 외삼촌이 참수를 당한다. 마르크 알렘은 불안감에 사로잡히지만, 어찌 된 일인지 그는 죄천당하지 않고 오히려 최고위직인 국장의 자리에까지 오르게 된다. 만인이 부러워하는 지위에 오른 마르크 알렘. 그러나 이제 그는 꿈의 궁전이라는 메커니즘 속의 일개 부속품일 뿐 살아 숨쉬는 자연인으로 돌아갈 수 없는 불행한 존재이다.

이 책은 인간의 외면은 물론, 영혼의 가장 깊은 곳까지 통제하는 전제정권을 고발하는 하나의 알레고리이다. 이 소설은 자유의 개념이 인간의 대지에서 완전히 제거될 수도 있음을 신랄하게 보여주고 있다.

목차


아침
선별부
해석부
휴가
문헌보관소
만찬 연회
봄이 오는 소리

옮긴이의 말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