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한국 근대 초등교육의 좌절
한국 근대 초등교육의 좌절
저자 : 김경자
출판사 : 교육과학사
출판년 : 2005
ISBN : 8982879455

책소개


현존하는 초등교육이 거쳐온 역사 속의 특별한 한 시기로서의 일제강점기 초등교육에 대한 연구를 통해 그 시기의 초등교육이 현재의 초등교육에 미친 영향은 무엇이고 또 미래의 초등교육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를 탐구하고자 하였으며, 현 시점에서의 초등교육의 본질을 확인하는 한 접근이다.

목차


제1부 초등교육의 정체성 연구

제1장 일제강점기 초등교육의 정체성 탐색
제2장 공교육으로서의 초등교육

제2부 일제강점기 초등학교 교육과정

제3장 교육목표
제4장 교육내용
제5장 교육방법
제6장 교육평가

제3부 일제강점기 초등교육 대상과 교원

제7장 학습자와 교육환경
제8장 교원양성과 처우

제4부 일제강점기의 기형적 초등교육

제9장 교육의 본질을 상실한 초등교육의 시대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