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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yota 무한성장의 비밀
저자 : 히노 사토시
출판사 : 동양문고
출판년 : 2003
ISBN : 898300312X
책소개
이 책은 성공적인 일본의 기업 도요타 자동차를 살펴보면서 그 성장의 비밀을 밝히고 있다. 기록 저자는 가능한 형태의 모든 사항을 문서로 남겨온 축적이 후퇴없는 경영 시스템을 가능하게 했다는 점이 중요하다고 역설하면서 '과제 및 문제를 2주일 안에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에 대해 다룬다.
이미 잘 알려진 도요타의 생산방식에 대한 언급은 줄이고 차종 구성, 부품 관리, 설계 기획과 같으 가장 기본적인 부문에서 이루어진 연구 성과를 다루었다. 또한 불량 감소와 같이 기본적인 노력을 통해 소비자 만족도를 높여온 것 등 기본에 충실한 면을 부각시켰다.
목차
서장 총론
1. 도요타 연구의 목적
2. 도요타 성장의 구도
3. 기업분석의 시점
4. 각 장의 개요
제1장 도요타의 유전자 DNA
1. 도요타의 유전자를 만든 이
(1) 도요타 사키치(豊田 佐吉)
(2) 도요타 기이치로(豊田 喜一郞)
(3) 가미야 쇼타로(神谷 正太郞)
(4) 이시다 다이조(石田 退三)
(5) 도요타 에이지(豊田 英二)
(6) 오노 다이이치(大野 耐一)
(7) 도요타 쇼이치로(豊田 章一郞)
2. 도요타 유전자의 전승과 구조(DNA)
(1) 도요타 유전자 전승의 계보
(2) 문서화된 절차
(3) 도요타 문서주의의 실태
(4) DNA와 조직능력(capability)
(5) ‘문서화된 절차’의 효용
(6) 관료제의 원칙과 역기능
(7) 학습하는 관료제
(8) 인더스트리 리더(Industry Leader)의 형성과정
3. 영속적 성장을 만들어 내는 경영자의 자질
(1) 레벨5의 리더십
(2) 레벨5의 리더양성
제2장 도요타 패러다임
1. 가치관
(1) 경영철학
(2) 직업관
(3) 대인관
(4) 사물을 보는 관점
2. 사고방식
(1) 보는 시점
(2) 사고관습
3. 행동형태
(1) 의사결정 형태
(2) 동태
제3장 도요타 경영기능 시스템
1. 도요타의 TQC
(1) TQC란
(2) TQC도입의 계기
(3) TQC도입 및 데밍상 수상의 경과
(4) TQC도입 및 데밍상 수상의 효과
(5) 데밍상 수상 후의 활동
2. 경영기획 시스템
(1) 경영의사 결정기구
(2) 방침관리
(3) 기능별 관리
(4) 위원회제도
(5) 라인과 스태프
3. 품질관리 시스템
(1) 품질보증 체계
(2) ISO 9000 / QS 9000 대응
(3) 시장의 품질정보수집과 클레임 처리
(4) 통계적 방법의 활용
(5) 근년의 품질과제 대응
4. 원가관리 시스템
(1) 원가관리의 역사
(2) 원가관리 체제
(3) 원가기획
5. 재무·경리 시스템
6. 노무관리 시스템
(1) 인재육성
(2) 인사관리
7. 사무관리 시스템
(1) 사무작업관리(사무효율화)
(2) 문서관리
(3) 업무표준관리
8. 전산시스템 관리
(1) PDM(Product Data Management)
(2) SCM (Supply Chain Management)
(3) 회사 전체의 정보시스템
제4장 도요타의 생산기능 시스템
1. 마케팅 시스템
(1) 제품에 관한 방침
(2) 마케팅 이론(marketing theory)
(3) 제품연구, 생산기술개발
(4) 종합 신제품 기획
2. 개별제품개발 시스템
(1) 주사제도(主査制度)
(2) 개별제품기획·설계개발
3. 설계관리시스템
(1) 기술표준
(2) 제품의 다양화·부품의 최소화
(3) 프로젝트 관리
(4) 제품정보관리·기술지식관리
(5) 디자인·리뷰 시스템
4. 생산기술
(1) 도요타 사내에서 차지하는 생산기술의 자리매김
(2) 도요타의 제조기술
5. 구매
(1) 함께 성장한다
(2) 계열화
(3) 엄부(嚴父)와 자모(慈母)의 얼굴
(4) 설계외주방법
(5) 부품의 외주정책
(6) 협력회 활동
(7) 새로운 구매정책
6. 제조(TOYOTA Production System)
7. 판매
제5장 도요타의 상품 경쟁력·브랜드 파워
1. 상품 경쟁력
(1) 상품 경쟁력 판단의 지표
(2) 제3자 기관에 의한 평가의 임팩트
(3) 도요타의 대처
(4) IQS(초기품질)
(5) VDI(내구품질)
(6) APEAL(매력적 품질)
(7) SSI(판매만족도)
(8) CSI(고객만족도)
(9) 미국 컨슈머 리포트 평가
(10) 각 사의 대응
2. 도요타의 브랜드 파워
(1) 미국에서의 브랜드 파워
(2) 일본에서의 브랜드 파워
종장 도요타의 21세기 경영
1. 오쿠다(奧田), 초(長)의 체제
(1) 오쿠다(奧田)의 대망
(2) 세습제에 대한 회답
(3) 제2의 창업기
2. 21세기 리딩 컴퍼니(leading company)를 위해서
(1) 도요타 2005년 비전
(2) 도요타 변혁의 네 가지 전략
(3) 인재육성의 새로운 방법
3. 제품개발 혁신
(1) 21세기를 향한 도요타의 제품개발혁신 전략
(2) 플랫폼의 통합화, 파생차종 확대
(3) 개발기간 단축
(4) 모듈라 디자인(Modular Design)에 의한 제조 및 부품 비용
(5) 제품정보관리 혁신
4. 도요타 경영 스탠더드
(1) 도요타 경영진의 사외활동
(2) 도요타 경영시스템의 표준화와 사외에 공개
(3) 일본산업의 활력향상으로
(4) 경영자, 경영관리자에게 보내는 메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