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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기획과 영상제작
공연기획과 영상제작
저자 : 김광호,김규원
출판사 : 진한MB
출판년 : 2006
ISBN : 898432292X

책소개


공연, 방송영상 등 문화콘텐츠 제반분야의 이론 및 실무 지침을 담은 책이다. 공연 및 영상 전문인 양성을 위한 교재로 쓰일수 있도록 구성 하였고, 문화 콘텐츠를 제작이 다양한 분야의 협동작업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것에 주목하였으며, 어느 한 분야만을 다루지 않고 관련 제분야를 개괄적으로 살피고 있다.

목차


Part 1 공연기획론

chapter 1. 공연기획이란 무엇인가 10
chapter 2. 계약 103
chapter 3. 공연 행정 123
chapter 4. 집객, 홍보와 마케팅 128
     4-1. 집객을 위한 마케팅과 티켓판매 128
     4-2. 공연 관객의 이해 131
     4-3. 공연물 소비의 경향 133
chapter 5. 시스템 145
     5-1. 무대 145
     5-2. 전기와 조명 148
     5-3. 음향(Sound Design) 151
chapter 6. 안전관리 155
     6-1. 공연장 외부 155
     6-2. 공연장 내부 - 객석 155
     6-3. 공연장 내부 - 무대 156
chapter 7. 리허설 161
     7-1. 부분 리허설 161
     7-2. 전환 리허설 161
     7-3. 테크니컬 리허설 162
     7-4. 런 스루(Run through) 162
     7-5. 드레스 리허설 162
     7-6. 프리뷰 162
chapter 8. 공연 165
     8-1. 공연 165
chapter 9. 특수효과 167
     9-1. 특수효과(SFX)의 종류 167
     9-2. 드라이아이스를 사용한 여러 효과 168
     9-3. 기타 연기 발생장치 169
     9-4. 화공술제품과 폭발물 171
     9-5. 화학약품과 화학적 효과 172
     9-6. 바람, 비, 눈, 안개 173
     9-7. 광선을 이용한 효과 173
     9-8. 광학장치와 거울활용 174
chapter 10. 중계 176
     10-1. 촬영 이전의 과정 176
     10-2. 촬영과정 177
     10-3. 영상의 편집 180
chapter 11. 정리와 철수 184
     11-1. 무대장치 철수 184
chapter 12. 정산과 마무리 185
     12-1. 공연성과 분석 185

Part 2 영상제작

chapter 1. 영상이란 무엇인가 190
     1-1. 영상론 190
     1-2. 영상의 특징 192
     1-3. 영상의 성격과 본질 192
chapter 2. 영상이론 200
     2-1. 표현주의와 사실주의 200
     2-2. 몽타주 이론 201
     2-3. 미장센 211
chapter 3. 연출 221
chapter 4. 영상제작과정 230
     4-1. 영상물제작과정 230
     4-2. 제작진 참여 231
     4-3. 디지털 영상 제작 239
     4-4. 컴퓨터 기술을 사용한 영상물제작의 문제점과 개선책 243
chapter 5. 화면의 구도 244
     5-1. 영역의 설정 245
     5-2. 크기 246
     5-3. 화면의 공간적인 역학 248
     5-4. 심리적 연결 250
     5-5. 방향력 252
     5-6. 스틸구도와 영상물구도 254
     5-7. 구도기법 255
     5-8. 구도 용어 255
     5-9. 밸런스(Balance) 260
     5-10. 통일성(Unity) 261
     5-11. 장려사항과 금지사항 261
     5-12. 관심의 초점 261
     5-13. 원근법 262
     5-14. 배경 263
     5-15. 프레임 263
     5-16. 구도의 깊이 264
     5-17. 화면구성 265
chapter 6. 카메라워크와 앵글 269
     6-1. 인간의 눈과 카메라 270
     6-2. 훌륭한 촬영을 위한 전제조건 272
     6-3. 카메라 앵글의 기본적인 요소 275
     6-4. 카메라 앵글의 유형 286
     6-5. 샷 287
     6-6. 카메라의 높이 299
     6-7. 터치 앵글 307
     6-8. 장면의 필요조건 308
     6-9. 간판, 인쇄물에 대한 카메라 앵글 309
     6-10. 카메라 앵글의 문제점 309
     6-11. 클로즈업(Close-Up) 310
     6-12. 움직임에 대하여 315
     6-13. 카메라 워크에서의 장면전환 기법 319
     6-14. 카메라 장착장비 323
chapter 7. 편집 336
     7-1. 편집이란 무엇인가? 337
     7-2. 편집의 유형 342
     7-3. 편집시 항상 고려해야 할 요소 348
     7-4. 편집 콘티뉴이티 348
     7-5. 편집과 구도 349
     7-6. 동적인 샷과 정적인 샷 350
     7-7. 고정되지 않은 샷 351
     7-8. 예비 샷 351
     7-9. 디졸브 351
     7-10. 음향 편집상의 문제 352
     7-11. 음향의 흐름 352
     7-12. 편집의 필요조건 353
     7-13. 편집의 성질 353
chapter 8. 조명 355
chapter 9. 음향 357
chapter 10. 렌즈 359
     10-1. 렌즈의 광학 특성 359
     10-2. 렌즈의 동작특성 363
     10-3. 줌(ZOOM) 3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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