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고대 인도
고대 인도
저자 : 마릴리아 알바네스
출판사 : 생각의나무
출판년 : 2003
ISBN : 898498227X

책소개


인도. 그 이름을 듣는 순간 당신은 무엇을 가장 먼저 떠올리는가. 어쩐지 신비롭고 성스러운 나라. 그것이 예전부터 많은 탐험가들과 이방인들이 인도를 떠올리며 느꼈던 감정이었다. 지금은 어떠한가. 분명 먼 옛날 탐험가들이 인도에 품었던 환상은 오늘날의 우리에게도 여전히 유효하다.

인도를 처음 만난 순간부터 서양인들은 인도에 매료되기 시작했고 인도의 역사적 환경과 배경을 새롭게 해석하기 시작했다. 어떤 면에서 인도 문화는 대단한 관심의 대상인 동시에 격렬한 비난의 대상이라는 모순을 띠는 복합적인 성격을 지닌다. 그 나라의 국민들이나 냉철한 과학적 판단력은 최근에야 발달하기 시작했고 오늘날도 여전히 외부인들의 접근에 대한 기대감과 편견, 상투적인 색깔을 갖고 있다. 인도에는 아직도 과거가 존재하고 있어서 그 고대 문명에 대한 지식은 세계에서 가장 큰 나라 가운데 하나인 현재의 인도를 이해하는 데 훨씬 수월하게 인도한다. 5천 년 동안 인도는 계속해서 변화해 왔으며, 인도만의 이런 특별한 지속성은 강한 마력으로 인도 문화를 연구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끌어당기고 있는 것이다.

오늘날 인도는 세계에서 가장 큰 나라 가운데 하나이다. 핵을 지니고 있지만 대부분 그 사실을 믿지 않을 만큼, 인도는 변함없이 평화의 이미지를 간직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아직도 인도에는 그들조차 모르는 그들만의 과거가 존재하고 있다. 이렇듯 아직도 겹겹의 베일에 가려진 고대 인도 문명에 대한 이해는 곧 오늘날의 인도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목차


머리말

1. 문명의 기원에서 13세기까지 인도의 역사
인더스계곡 문명: 아직도 많은 것들이 발견되지 않고 있다
아리안족과 첫 번째 왕국의 형성
마우리아와 권력의 정신적 형태
굽타 왕조의 황금시대
인도 중세 시대의 지방 왕국들

2. 연대표

3. 신성한 일상생활과 예술
촌락과 도시
의상
춤과 음악
조각상
신의 궁전

4. 고대 인도 유적답사
답사에 앞서
북부 인도
중부 인도
남부 인도

용어설명
참고문헌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