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미디어 선거의 이론과 실제 - 개정판
미디어 선거의 이론과 실제 - 개정판
저자 : 권혁
출판사 : 커뮤니케이션북스
출판년 : 2006
ISBN : 8984995487

책소개


투표는 사람이 하지만 선거는 미디어가 한다. 미디어 선거를 본격적으로 다룬 최초의 책, '미디어선거의 이론과 실제'의 개정판으로 오늘날 한국사회의 미디어선거를 진단하고 고민한다. 미디어 선거는 고비용 선거구조를 저비용으로 변화시킬수 있지만 그 효율성을 반드시 높인다는 보장은 없다. 저비용고효율의 미디어정치로 나아가는 길은 국민들의 정치에 대한 폭넓고 깊은 이해와 능동성 뿐이며 이 책은 그러한 길로 나가는 디딤돌이 될 것이다.

목차


개정판 서문
초판 서문

제1부. 미디어 정치와 선거
제1장. 미디어와 민주주의, 그리고 선거
1. 미디어 정치 시대
2. 민주주의와 미디어의 역할
3. 민주주의의 위기와 미디어
4. 텔레비전의 정치적 영향력
5. 텔레비전의 특성과 정치적 함의
6. 텔레비전과 이미지 정치
7. 결론
제2장. 미디어 선거의 윤리 및 법규
1. 선거와 미디어 윤리
2. 선거보도의 객관성과 공정성
3. 외국방송의 선거보도 원칙 및 법규
4. 외국신문의 선거보도 원칙
5. 한국의 미디어 선거법

제2부. 세계 각국의 미디어 선거
제3장. 미국의 미디어 선거
1. 미국 저널리즘의 특성
2. 정치보도에서의 해석적 저널리즘, 공격 저널리즘
3. 미국의 TV선거 실태와 효과
4. 미국 언론의 선거보도 특성과 문제점
5. 2000년 대통령 선거와 미디어
6. 2004년 대통령 선거와 미디어
제4장. 영국의 미디어 선거
1. 영국 선거캠페인의 중대 변화
2. 신문의 선거보도
3. 선거방송
4. 정치방송 개혁 논쟁
5. 온라인 정치와 선거
6. 영국 미디어 선거의 효과
제5장. 프랑스의 미디어 선거
1.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선거보도
2. 선거방송 원칙과 실제
3. 미디어 선거 법규 논쟁
4. TV토론
5. 프랑스 미디어 선거의 효과
제6장. 일본의 미디어 선거
1. 일본 미디어의 정치적 역할
2. 일본의 신문과 정치
3. 일본의 TV와 선거
4. 선거여론조사
5. 정치광고
6. TV토론
제7장. 한국의 미디어 선거
1. 미디어의 환경 및 정치적 영향력
2. 한국의 선거취재보도 시스템 특성
3. 한국 미디어의 선거보도 특성과 문제점
4. 미디어 선거 보도의 새로운 방향

제3부. 미디어 선거캠페인 각론
제8장. 정치광고
1. 정치광고 시대
2. 정치광고의 개념 및 전략
3. 정치광고와 선거캠페인
4. 정치광고의 빛과 그림자
5. 정치광고의 효과
6. 정치광고 활성화 방안
제9장. TV토론
1. TV토론과 선거
2. 미국의 TV토론 발달 과정
3. 우리나라의 TV토론
4. TV토론 전략 및 효과
5. TV토론 주최와 관련된 논쟁점
6. 결론
제10장. 선거여론조사
1. 여론조사와 선거
2. 우리나라 선거여론조사의 문제점
3. 출구조사
4. 무응답률 문제
5. 미디어의 여론조사 보도와 효과
6. 선거여론조사 발전을 위한 제언
제11장. 사이버 선거
1. 사이버 정치의 등장
2. 미국의 사이버 선거 발달 과정 및 현황
3. 우리나라의 사이버 정치와 선거
4. 사이버 정치, 선거의 빛과 그림자
5. 사이버 정치, 선거의 방향

참고문헌
색인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