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광고 비평
광고 비평
저자 : 김광수
출판사 : 한나래
출판년 : 1994
ISBN : 8985367129

책소개


현대 사회에서 광고가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커지고 있다. 이 책은 소비자의 관점에서 광고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고, 광고 표현에서 지켜야 될 원칙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있다. 다양한 광고 현상 가운데 광고 메시지, 즉 광고 내용을 살피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광고 전략은 이렇게', '소비자 행동은 어떻다', 혹은 '광고 제작이나 광고 카피는 이렇게 해야 된다'라는 식의 글이 아니다. 광고 내용의 어떤 점이 문제고 광고 규제의 대상이 되는지 혹은 될 필요가 있는지를 살피고 있다. 이처럼 광고 메시지에서 파생되는 문제점은 규제와도 맞물려 있어 광고 규제의 원칙은 무엇이고, 소비자 혹은 매체의 수용자로서 광고 메시지를 어떻게 이해하고 받아들여야 할지를 논의하고 있다.

목차


1. 광고 표현의 자유
2. 허위 광고
3. 기만 광고
4. 모방 광고
5. 비교 광고
6. 광고와 가치
7. 광고와 섹스
8. 광고와 스타
9. 광고와 외래어
10. 광고와 어린이
11. 광고와 세계화 시대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