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신의 역사
신의 역사
저자 : 카렌 암스트롱
출판사 : 동연
출판년 : 1999
ISBN : 8985467204

책소개


신이라는 개념은 인간의 삶에서 특별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개념이다. 4천여년에 걸쳐 인류가 신을 찾아 나섰던 기나긴 여정을 통해 신의 역사를 세밀히 기록 한 저서.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 4천년간 유일신의역사가 부제이다.

목차


신비주의자의 신
종교개혁자의 신
계몽주의
신의 죽음?
신은 미래가 있는가?

책소개


8. 신비주의자의 신
9. 종교개혁자의 신
10. 계몽주의
11. 신의 죽음
12. 신은 미래가 있는가



책소개


001. 태초에
002. 유일신
003. 이방인을 위한 빛
004. 삼위일체 : 기독교의 신
005. 통일 : 이슬람의 신
006. 철학자의 신

목차


'꾸란'은 이전의 유대교나 기독교 예언자들의 메시지나 통찰을 무시하기보다 오히려 인류의 종교적 경험의 영속성을 강조했다. 이 점을 강조하는 것은 중요하다. 왜냐하면 오늘날의 대다수 서양인은 흔히 무슬림에게 관용의 덕이 부족하다고 말하는 것은 매우 잘못된 것이다. 무슬림은 처음부터 신의 계시를 해석함에 있어 유대교인이나 기독교인보다 훨씬 덜 폐쇄적이었다. 이슬람이 관용적이지 않다는 사람들의 생각은 신에 대한 각 종교 간의 경쟁적 관점과는 전혀 다른 문제에서 비롯된 것이다. 무슬림이 관용의 미덕을 보이지 않는 것은 신에 대한 신앙적 신념의 차이 때문이 아니라 불의에 대한 철저한 경계심 때문이다. 무슬림은 불의에 대해서는 관용하지 않는다. 그것이 이란의 샤Shah, 무함마드 레자 팔라비Muhammad Reza Pahlavi[팔레비 왕] 같은 그들의 통치자에 의해 저질러진 것이든 서구 강대 제국주의 세력에 의해 범해진 것이든 아무런 차이가 없다.

그러므로 '꾸란'은 다른 종교 전통들을 허위라거나 열등한 것으로 비하하지 않으며, 오히려 이슬람에서 새로이 등장한 예언자들이 다른 종교들이 내세우는 과거 예언자들의 맥을 잇는 것으로 묘사한다. '꾸란'은 신이 땅 위의 만민에게 메시지를 보내 왔다고 가르치고 있다. 이슬람의 전통은 그러한 예언자가 12만 4,000명에 이른다고 말한다. 그것은 무한을 암시하는 상징적인 숫자다. 이처럼 '꾸란'은 되풀이해서 그들의 메시지가 근본적으로 새로운 것이 아님을 가르침으로써 타종교인과의 유대성을 강조한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