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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과 미술의 만남
저자 : 고위공
출판사 : 미술문화
출판년 : 2004
ISBN : 8986353962
책소개
르네상스의 거장 레오나르도 다 빈치는 문학은 글을 모르면 이해할 수 없지만 미술은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장르라고 말했다. 또한 라오콘 논쟁에서 독일 미술사가 빙켈만은 문학이 설명하지 못하는 바를 미술에서는 물리적으로 함축시킬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들은 문학과 미술의 차이를 말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모두 미술을 우위에 두고 하는 말이다. 이런 주장에 반해 레싱은 문학과 미술의 표현방식이 다름을 인정하면서 상상력이 풍성한 문학에 더 큰 가치를 부여했다. 이처럼 문학과 미술의 관계에 관해서는 수많은 논쟁이 있었고 두 예술은 적대와 경쟁의 양상에서 발전해왔다.
이 책은 문학과 미술의 관계에 있었어 상호비평에 있어 예술 양식을 비교 분석한 책으로 트라클과 코코슈카, 칸디스키 클레의 언어, 첼란과 마그리트, 등을 매체비평분야에서 고찰하고 있다.
목차
제1장 문학과 미술의 관계
1. 이론적 전제
2. 예술매체의 전이
3. 시는 그림처럼
4. 시와 회화의 경계
제2장 서정시와 회화의 상호보완 - 트라클과 코코슈카의 교류
1. 말과 형상의 만남
2. 트라클 서정시의 조형성
제3장 표현주의 문학과 예술의 매체결합 - 칸딘스키와 클레의 예술언어
1. 표현주의 예술의 매체결합
2. 상호매체성 연구의 실천방법
3. 예술언어의 구현
제4장 형상과 텍스트의 이해 - 구성과 해체의 긴장
1. 예술해석학의 과제
2. 형상해석학의 성립_예술언어와 이해의 언어성
3. 형상해석학 연구의 흐름
4. 텍스트 해석학의 기조
5. 구성과 해체의 긴장_ 첼란 서정시의 구도
제5장 현대형상시의 예술서술 - 첼란의 시 《어떤 그림 아래로》 해석
1. 형상시의 개념과 역사
2. 형상시의 시학
3. 예술서술의 명제
4. 첼란 형상시 분석
제6장 보이지 않는 것과 말할 수 없는 것 - 마그리트와 첼란의 텍스트 읽기
1. 이론적 근거와 방향
2. 마그리트와 첼란의 텍스트 비교
제7장 읽는 텍스트, 보는 텍스트 - 구체시 이해의 유희공간
1. 시각문학과 구체시
2. 구체시의 개념과 이론
3. 구체시 텍스트 분석_곰링어의 《침묵》
제8장 예술상호해명 방법에서 본 예술양식비교
1. 예술상호해명 방법
2. 말예술품 본성_내실과 형상의 종합
3. 예술상호해명 방법의 한계와 가능성
4. 예술양식비교와 시기양식 해명
제9장 비교예술론에서 상호매체성 연구로 - 텍스트와 형상의 학제간 관찰
1. 비교문예학의 자리
2. 매체비교학으로의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