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유아언어교육
유아언어교육
저자 : 조정숙
출판사 : 정민사
출판년 : 1996
ISBN : 8986963353

책소개


3부로 나뉘어서, 제1부는 언어와 언어발달에 대한 이론들을 비교·검토하여 언어교육에 관한 배경지식을 제시하였다. 각 이론들의 장·단점을 제시하므로 해서 특별한 한 가지 이론에 초점을 맞추지는 않았다. 제2부는 실제 지도이론 및 방법들을 듣기·말하기·읽기·쓰기의 네 가지 부분으로 나누어서 각각 그 의미, 지도원리, 지도전략 및 관련활동을 제시하여 보았다. 그리고 제3부는 언어교육 실제편에서 유치원 활동을 통한 언어교육의 실제와 현행 유치원 교육과정의 언어생활영역내용체계를 기초로 하여 언어형태별로 활동을 제시하였다.

목차


1. 언어의 발달
서론
언어발달의 이론
음성언어의 발달
문자언어의 발달

2. 유아언어교육
언어교육의 중요성 및 정의
언어교육의 목표 및 내용
언억교육 교수·학습방법
언어교육을 위한 평가
듣기지도
말하기지도
읽기지도
쓰기지도

3. 언어교육활동
유치원 활동을 통한 언어교육
영역별 내용의 활동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