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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 비즈니스레터 E-메일 작성법
저자 : 마츠자키 히사즈미
출판사 : 우용출판사
출판년 : 2005
ISBN : 8987951758
책소개
일본 경제산업부 소관 중부산업연맹 경영 컨설턴트 마쓰자키 히사즈미 씨의『英文 비즈니스레터 & E-메일 작성법』의 한국어판이다. 일반 영문 비즈니스레터 작성법과 E-메일 작성법 양쪽을 실례 위주로 기술하고 있다. 상거래 서신과 E-메일을 용건별로 분류, 해당 예문 등 실용적인 자료를 제공한다. 무역 실무와 국제경영 분야의 관련자를 비롯해 E-메일을 포함한 영어 통신문 쓰기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유익한 교본이다.
목차
1부 영문 비즈니스레터와 영문 E-메일의 체제
1. 영문 비즈니스레터의 세 가지 양식
(1) 영국식 ―― 콤마, 피어리어드 끝내기
(2) 미국식 ―― 콤마, 피어리어드 끝내기
(3) 절충식 ―― 믹스
2. 영문 비즈니스레터의 구성요소
(1) Letterhead 레터헤드
(2) Date 날짜
(3) Reference 참조번호
(4) Inside Address 안쪽 주소
(5) Salutation 인사말
(6) Subject 주제
(7) Body 본문
(8) Complimentary close 맺는 인사말
(9) Signature 서명
(10) Identification Marks 작성 책임자 표시
(11) Enclosure Notation 동봉물 표시
(12) Postscript 추신
(13) Others 기타
3. 에어메일 봉투 쓰는 법
(1) 에어메일 봉투의 구성
(2) Mailing Address 수신인 주소 성명
(3) Return Address 발신인 주소 성명
(4) Special Mailing Notation 우편 방법 지시
(5) On Arrival-Notation 수신인에 대한 지시
(6) 기타
4. 영문 E-메일의 구성과 특징
(1) 전형적 구성 (1)
(2) 전형적 구성 (2)
(3) 좋지 않은 보기
2부 영문 비즈니스레터 20가지 실례
문장 구성의 원칙
1. 통지하기 Passing on Information
2. 리퀘스트하기 Making a Request
3. 감사의 표현 Expressing Thanks
4. 거래관계 구축 (1) Establishing a Business Relationship 1
5. 거래관계 구축 (2) Establishing a Business Relationship 2
6. 새 고객에 대한 자기 소개 Introducing Yourself to a New Customer
7. 상품 구매 (1) Product Purchasing 1
8. 상품 구매 (2) Product Purchasing 2
9. 조회에 대한 회신 Responding to an Inquiry
10. 상품 판매 (1) How to sell a product 1
11. 상품 판매 (2) How to sell a product 2
12. 상품 판매 (3) How to sell a product 3
13. 가격 인하 요청 Asking for a Price Reduction
14. 가격 인하 요청에 대한 회신 Responding to a Price Reduction Request
15. 주문 내용에 대한 코멘트 Commenting on an Order
16. 지불 청구 A Demand for Payment
17. 신용장 수정 요구 Authorization for Amending a Letter of Credit
18. 납기일 교섭 Delivery Date Negotiation
19. 납기일 통보 Informing a Delivery Date
20. 담당자 교체 통보 Notification of Change of Personnel
3부 패턴으로 익히는 문장 구성 방식
1. 편리한 10가지 구성 패턴
패턴 1 '복수의 의뢰 사항을 번호로 나눈다.' [조회] Inquiry
패턴 2 '가능한 한 조목별 쓰기 (열거)' [의뢰] Request
패턴 3 '만일 그러하다면, 만일 그러하지 않다면' [의뢰] Request
패턴 4 '상황설명→대응 상황의 설명→의뢰' [의뢰] Request
패턴 5 '요구하고, 이유를 말하고, 마무리' [재촉] Demand
패턴 6 '실행한 일의 설명→현재의 상황 설명' [설명] Explanation
패턴 7 '요구 사항을 간추려 열거' [발주] Placing an Order
패턴 8 '용건을 추가할 때, In addition을 써서 구별한다' [발주] Placing an Order
패턴 9 '문제를 특정→문제의 설명→질문' [지적] Pointing out
패턴 10 '복잡한 일을 들을 때 : 질문을 적는다→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을 쓴다' [질문] Question
2. E-메일에서 사용하는 용건별 예문
(1) 문의 Inquiry
(2) 의뢰 Request
(3) 재촉 Demand
(4) 확인 Confirmation
(5) 지적 Pointing Out
(6) 보고 Report
(7) 취소/사과 Cancel/Apology
(8) 통보/안내 Notification
4부 사용하기 쉬운 센텐스와 사례집
1. '서두'에서 사용되는 센텐스
(1) 관용어를 사용해 시작하는 경우
(2) 먼저 감사의 말로 시작하는 경우
(3) 먼저 사과의 말로 시작하는 경우
(4) I Have를 사용해 시작하는 경우
(5) Can I Please ~ ? Can you please ~ ?를 사용해 먼저 질문하는 경우
(6) 첨부파일 (서류)이 있는 경우
(7) 먼저 인사말을 넣는 경우
2. '글 가운데'에서 사용되는 센텐스
(1) 구성을 쉽게 하는 관용어
(2) 숙달된 센텐스를 만드는 관용어
3. '마무리'에서 사용되는 센텐스
(1) 관용어를 사용해 마무리 하는 경우
(2) 감사하면서 마무리 하는 경우
(3) 사과하면서 마무리 하는 경우
(4) 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