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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문화의 겉과 속
대중문화의 겉과 속
저자 : 강준만
출판사 : 인물과사상사
출판년 : 2003
ISBN : 8988410815

책소개


대중문화의 전반적인 작동 방식을 탁월한 분석력으로 짚어낸, 강준만 교수의 『대중문화의 겉과 속』 2권이 발간되었다. 2권에서는 인터넷과 휴대폰의 보급으로 형체마저 파악하기 어려울 정도로 빠르게 변화하는 대중문화의 속성을 말한다. 강준만 교수는 ‘전 사회의 대중문화화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대중문화는 전반적인 소비문화 및 사이버 문화와 결합하면서 그 영역을 크게 넓혀 왔다’고 말하며 소비자본주의의 심화와 정체성의 문제, 그리고 인터넷 사이버 사회로의 진입과 그것이 불러온 정치, 경제, 사회상의 변화, 그에 따른 개인들 삶의 문제를 심도 있게 다루고 있다.

피에르 부르디외, 쟝 보들리야르, 미셸 푸코 등을 예로 들며 대중문화와 이론을 설명하고, 사람들이 왜 명품에 집착하는지, 보보스는 어떻게 사는지 등 소비문화와 정체성에 대해 말한다. 또한 현대의 다중인격을 어떻게 볼 것인지, 인터넷은 권력구조를 어떻게 바꾸는지 등 인터넷의 사회학에 대해 분석하였다. 명품, 인터넷, 휴대폰으로 상징되는 사이버 문화 시대에, 나 자신의 삶의 작동방식을 이해하는 데 탁월한 길잡이가 되어줄 책이다.

목차


머리말: ‘미디어 리터러시’를 위하여

제1장 대중문화 이론
피에르 부르디외: 미학은 정치학인가
어빙 고프만: ‘가면’ 없는 삶이 가능한가
쟝 보들리야르: ‘시뮬라시옹’이란 무엇인가
미셸 푸코: ‘판옵티콘’이란 무엇인가
스톨먼-토발즈-게이츠: 온라인은 ‘정글의 법칙’이 지배하는가

제2장 소비문화와 정체성
소비가 정체성을 형성하는가
‘어플루엔자’란 무엇인가
사람들은 왜 ‘명품’에 집착하는가
‘디드로 효과’란 무엇인가
‘보보스’는 어떻게 사는가

제3장 문화공학과 마케팅
소비자는 어떻게 유혹되는가
잠재의식 광고란 무엇인가
‘알파 소비자’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몸에 대한 숭배인가, 학대인가
‘맥도널드’는 ‘신의 축복’인가

제4장 정보기술의 정치학
‘인터페이스’란 무엇인가
‘엔터테인먼트 경제’란 무엇인가
‘데이터 스모그’는 세상을 어떻게 바꾸나
‘외로운 분자들의 나라’로 가는가
‘업그레이드’ 속도는 왜 빨라지나

제5장 인터넷의 사회학
‘인터넷 중독’은 과장된 표현인가
‘다중인격’을 어떻게 볼 것인가
‘인터넷 패러독스’는 타당한가
사이버 공간은 보수적인가
인터넷은 권력구조를 어떻게 바꾸나

제6장 인터넷과 휴대폰의 경제학
‘디지털 격차’는 기우인가
‘인터넷 경제’는 어떻게 움직이나
‘인터넷 시간’이란 무엇인가
한국은 왜 인터넷?휴대폰 강국이 되었나
현대인은 왜 휴대폰에 열광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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