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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어드벤처
마케팅 어드벤처
저자 : 김민주
출판사 : 미래의창
출판년 : 2002
ISBN : 8989353297

책소개


'마케팅은 우리 삶의 일부이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저자가 마케팅 관련 기업에서 일하면서 알게 된 많은 사례들을 이야기 형식으로 한 권의 책에 담아 마케팅이란 무엇인지 안내하고 최신의 사례를 접할 수 있게 했다.

저자는 한국과 미국, 유럽의 성공한 마케팅 사례, 실패한 마케팅 사례를 싣고 있다. 이러한 사례를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마수'라는 주인공을 내세워 미국, 유럽 등 세계 여기저기를 배낭여행으로 다니며 보고 듣는 식으로 구성했다. 예컨대 연말 회식 때 옷에 밴 고약한 냄새를 없앨 수 있도록 회사원들에게 직접 뿌려주면서 제품을 체험할 수 있게 한 페브리즈의 '체험 마케팅'이나 쓸데없는 기내식 등 불필요한 비용을 절감하여 단거리의 저렴한 노선이라는 전략을 택하여 미국 4위의 항공사로 성공한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니치마케팅 등을 재미있게 소개하고 있다.

마케팅 체험 여행기이자 최신 마케팅 사례 분석집이기도 한 이 책은 일반인들이 흥미롭게 읽을 수 있도록 쉽게 풀어썼다. 실무 에피소드와 풍부하고 생생한 사례는 일반인뿐만 아니라 전문적 마케터들에게도 유익한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목차


1장 이마수, 마케팅 팀장 되다

일단 써 보시라니까요! - 고객에서 찾아가는, 튀는 체험 마케팅
외국향수 일색이던 국내 향수시장의 자존심을 되찾다 - 브랜드포커싱 전략으로 성공한 빠팡에스쁘아
강남 룸살롱의 마담을 잡아라! - 발렌타인 마스터스의 신제품 마케팅
택시 기사는 최고의 자동차 세일즈맨 - 입소문 마케팅의 위력, SM5
운명의 카드가 펼치는 ‘운명적인 마케팅의 위력’ - 타로 카드 신드롬에 편승하라
커피믹스 없이는 하루도 못살아 - 한국인의 입맛을 사로잡은 커피믹스
편의점 매출을 끌어올리는 효자 상품 - 히트상품 삼각김밥의 리마케팅(Re-Marketing)
“날 제발 어른으로 보지 말아줘!” - 아이같은 어른을 위한 키덜트 마케팅


2장 태평양을 건너다

1. 샌프란시스코
열 길 물 속은 알아도 한 길 여자 속은 정말 몰라! - 영화<왓 위민 원트>로 보는 여성의 소비 심리
사실은 우리가 알짜배기 소비자 - 동성애자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
커피가 아니라 문화를 마신다 - 고급커피의 대명사, 스타벅스의 마케팅 전략
너에게 날 보인다, 그럼 넌 뭘 줄래? - 카지노 그룹 하라의 고객 충성 프로그램

2. 시카고
땅콩 비행기가 미국의 하늘을 석권하다 - 틈새 마케팅으로 성공한 사우스웨스트 에어라인
스타와 스타가 만난 별들의 잔치 - ‘나이키=승리’라는 등식을 만든 나이키의 스타 마케팅
부동의 1위, 코카콜라를 위협하는 펩시의 공세 - 적절한 전략과 효과적인 온?오프라인 마케팅의 위력

3. 뉴욕
지나친 것이 모자란 것만 못하다 - 엔론(Enron):지나친 CEO마케팅이 부른 화
맥도널드 같이 편하고 친근한 우리 동네 은행, 커머스 뱅크 - 고객 중심 서비스를 ‘제대로’ 실천하는 기업
영화는 잊어도 소품은 남는다 - 영화를 이용한 술과 담배의 PPL마케팅
장난감 천국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 체험 마케팅의 장난감 천국, F.A.O. 슈워츠
광고는 무임승차, 효과는 고속열차 - 프레첼(Pretzel)의 무임승차 광고 이야기

3장 유럽을 가다

1. 프랑스
루이비통 없이 명품을 논하지 말라 - 럭셔리 제국 LVMH그룹의 명품 브랜드 전략
하늘의 별 따기보다 어려운 레드 가이드 스타 - 레드 가이드의 레스토랑 평가 마케팅
마케팅에 돈을 들이지 않는 것으로 더욱 유명해 졌어요 - 시슬리의 자연주의 마케팅

2. 독일
첨단 기술에 담은 ‘그 때 그 시절’ - 뉴비틀의 복고 마케팅

3. 스웨덴
구슬이 서 말이어도 꿰어야 보배 - 거품 마케팅의 표본, 부 닷컴(boo.com)
내가 직접 만드는 가구, 싸면서도 좋아요 - 웰컴 투 이케아 월드(Welcome to IKEA World)
‘절대로’ 바뀌지 않는 완벽한 광고 컨셉 - 20년 동안 계속 되는 앱솔루트 보드카 캠페인

4. 스위스
‘지금 몇 시?’가 더 이상 중요하지 않습니다 - 세컨드 와치로 포지셔닝한 스와치 시계

5. 이탈리아
가짜의 자존심: 가짜에도 명품이 있다 - 명품과 가짜와의 마케팅 전쟁

6. 영국
생존을 위한 거대 공룡의 특별한 다이어트 - 유니레버의 자사 상표 죽이기

4장 다시 한국으로

“엄마, 나도 명품 유모차 타고 싶어요” - 맥클라렌 유모차의 귀족 마케팅
고객의 근심을 말끔히 덜어 드립니다 - 일석이조 화장실 마케팅
티끌 모아 태산, 포인트 왕국을 꿈꾼다 - 마일리지 마케팅의 천하평정, OK캐쉬백
이 가격에 이 물건, 지금 안 사면 없습니다 - TV홈쇼핑 업체들의 심리 마케팅 전략
비싼만큼 제 값을 합니다 - 뮤지컬<오페라의 유령>의 배짱 마케팅

- 마케팅 어드벤처를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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