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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게임 프로그래밍 가이드
온라인게임 프로그래밍 가이드
저자 : Andrew Mulholland
출판사 : 민커뮤니케이션
출판년 : 2002
ISBN : 8989366100

책소개


온라인 게임 프로그래밍의 완벽한 지침서로서 온라인 게임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이론설명과 그 이론을 실제로 적용해보는 튜토리얼 부분으로 나누어서 보다 체계적으로 설명을 진행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첫 번째 부분은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기본적인 이론설명으로 실제 네트워크게임 프로그래밍인 후반부의 튜토리얼에 필요한 Mysql, 펄, Mysql++를 사용한 Mysql과 C++과의 연동, TCP/IP, 소켓프로그래밍에 대한 설명을 하며, 두 번째 부분은 첫 번째 부분을 바탕으로 튜토리얼을 통해서 네트워크 라이브러리를 직접 만들고 이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Win32와 유닉스에서 동작하는 서버, 클라이언트, 로비를 만들어서 간단한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만들어 볼 수 있게 설명한다.

[부록 CD] 게임 프로그래밍, 그래픽 온라인 강좌 샘플 / 소스코드 / 리눅스와 윈도우즈용 Mysql / 펄 DBI 모듈 / OpenGL 1.2 SDK / NetLib, 2DLIB / MySQL++API / NVIDIA SDK 5.0

목차


제1장 Visual Studio로 윈도우 어플리케이션 만들기
윈도우즈 메시지 시스템
윈도우 생성하기
윈도우에 정보 보내기
정적 링크 라이브러리의 소개
정적 링크 라이브러리 생성하기
정적 링크 라이브러리 사용하기

제2장 인터넷 기반의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MySQL 설치하기
MySQL 개관
MySQL로 데이터베이스 생성하기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를 입력하는 다른 방법들
데이터베이스 백업하기와 복원하기
MySQL C++ 인터페이스

제3장 인터넷을 통한 통신
시작하기
펄 디버깅하기
텍스트 출력 루틴
파일과 템플릿 사용하기
양식 사용하기
명령 처리
날짜와 시간 얻기
펄 데이터베이스 인터페이스(Database Interface, DBI) 설치하기
연결하기와 연결 끊기
데이터 가져오기와 데이터 출력하기
새 데이터 추가하기
고유 ID 필드 사용하기
검색 기능 추가하기

제4장 TCP/IP의 소개
프로토콜이란 무엇인가?
OSI 모델
인터넷 프로토콜
트랜스포트 계층에 대한 소개
포트
소켓에 대한 소개

제5장 기본적인 소켓 프로그래밍
WinSock 초기화
에러 취급하기
소켓의 데이터형
주소 구조
기본적인 소켓 함수
입/출력 함수
주소 데이터 변환 함수
클라이언트/서버 프로그래밍
바이트 순서
서버 만들기
클라이언트 만들기
간단한 메아리 어플리케이션 실행시키기

제6장 입/출력 연산
네트워크 이벤트 탐지하기
멀티쓰레딩
입/출력 전략
입/출력 통제하기
브로드캐스팅(Broadcasting)


튜토리얼1 2D 라이브러리 사용하기
Visual Studio 설정하기
뼈대 프로젝트 만들기
2DLib 그래픽 루틴 사용하기

튜토리얼2 네트워크 라이브러리 만들기
왜 우리 자신의 네트워크 라이브러리를 만드는가?
구조 계획하기
기능 계획하기
라이브러리 빌드하기
독립적 코드 만들기
로그(Log) 시스템
시작하기
종속성
완전히 독립적인 버전

튜토리얼3 로그인 시스템 만들기
데이터베이스 생성하기
기본적인 클라이언트 어플리케이션 만들기
로그인 시스템 통합하기(1부)
로그인 서버 생성하기
로그인 시스템 통합하기(2부)
로그인 시스템 실행하기

튜토리얼4 게임 로비(Lobby) 만들기
로비 클라이언트 어플리케이션 만들기
로비 서버 어플리케이션 만들기

튜토리얼5 온라인 게임 만들기
게임 생성하기

부록 A 바이트 순서 함수
htons 함수(유닉스, Win32)
htonl 함수(유닉스, Win32)
ntohs 함수(유닉스, Win32)
ntohl 함수(유닉스, Win32)

부록 B NetLib.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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