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곰팡이꽃
곰팡이꽃
저자 : 하성란
출판사 : 이가서
출판년 : 2003
ISBN : 8990365767

책소개


1993년 조운학 화실에 들어가면서 만화계에 입문했다. 1995년 허영만 선생 문하에서 그림을 그렸다. 2002년부터 프리랜서로 작가 활동을 시작했다.

목차


관계 단절 시대의 소설적 응답
―1999년 제30회 동인문학상 수상작

「곰팡이꽃」은 계간지 『문학동네』 1998년 여름호에 발표된 단편소설로 1999년 제30회 동인문학상을 수상한 작품이다.
아파트 단지의 쓰레기통을 뒤져 이웃집 타인들에 대한 개인정보를 모으는 익명의 사내를 그린 특이한 작품으로 작가 특유의 속도감 있는 현재형 문장, 그리고 인간 심리와 사물을 현미경으로 들여다보듯 세밀하게 묘사한 개성적인 작품이다.
정보의 홍수와 대량생산 사회 속에서 정작 진실과 인간적 소통의 길은 폐기물 속에 숨어 있다는 것이 이 소설의 주제이기도 하다. 3인칭 시점에서 기술된 이 소설은 이웃끼리 익명의 관계로 지내는 아파트 단지를 무대로 삼고 있으며, 소설의 등장인물들도 철저하게 무명씨들이다. 주인공인 남자, 옆집에 사는 여자, 그 여자의 집 앞에서 사랑의 회복을 호소하는 또 다른 사내가 등장한다. 이처럼 단순한 인물 삼각형 중 남자가 옆집 여자에 대한 호기심 때문에 그녀의 집에서 나온 쓰레기 봉투를 수거한다.
작가는 ?인간 관계의 단절뿐만 아니라 좀더 진정한 만남을 향한 희망을 ?꽃?이란 말 속에 담아보려고 했다?고 설명했다.
동인문학상 심사 당시 문학평론가 김윤식은 ?눈부신 사물 묘사, 소설 새 경지?에 높은 점수를 주었고, 김화영은 ?삶의 갈피를 파고든 시각이 참신?했다고 설명했고, 소설가 이청준은 ?관계 단절 시대의 소설적 응답?이라는 평가를 내렸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