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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스마케팅 경영전략
크로스마케팅 경영전략
저자 : 윤영달
출판사 : 라이트북닷컴
출판년 : 2004
ISBN : 8990385121

책소개


1998년 화의에 들어가며 존폐의 위기를 맞았던 크라운제과가 2004년 제과업계의 새로운 강자로 재등극하기까지의 과정을 자세하게 소개한 책.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크라운제과의 위기탈출과 재성장의 핵심 무기는 바로 크로스마케팅 경영전략. 크로스마케팅이란 크라운제과가 부도위기를 넘어선 직후, 2000년 경부터 시작된 경쟁기업과의 상호교차생산판매방식을 의미한다. 경쟁관계에 있는 동종 기업과 크라운제과가 서로의 제품을 상호 OEM생산방식으로 공급, 판매를 하는 경우 수십억 원에서 수백억 원에 이르는 개발비의 투입 없이 신제품을 확보하는 효과가 있다.

크로스마케팅이 탄생하게 된 배경은 98년 화의에 돌입한 직후, 크라운제과는 사업구조 및 제품의 구조조정, 조직개편 등 다각적인 개혁을 실시해 부도의 위기를 벗어나게 되었지만, 신제품 개발에 투자할 여력이 없다는 난관에 부딪치게 된다. 지속적으로 신제품을 개발해야 하는 것이 제과업계의 속성이지만 수십억 원의 개발비를 부담하기 힘든 상황이었기 때문이다. 이에 윤영달 사장은 신제품을 확보하고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한 해법을 모색하다가 제휴마케팅을 통한 신제품 확보 전략을 떠올리게 되었다. 신제품 출시 100일만에 100억 매출을 기록한 '미인블랙'이나, 쌀과자 시장의 선두자리를 뒤바꾼 '참쌀'시리즈는 바로 크로스마케팅을 통해 탄생한 제품들이다. 또한 현재 크라운제과의 크로스마케팅은 전세계적인 화교상권의 핵심인 대만, 글로벌 네트워크의 발판이 될 수 있는 호주, 이탈리아, 인도네시아 등의 기업과 확대해가고 있다. 세계적인 네트워크를 갖추고 있는 나이키나 GE와 같이 거대 글로벌 벤더를 통해 세계적인 제과업체로의 도약을 노리고 있는 것이다.

『대한민국 신성장 보고서 크로스마케팅 경영전략』에서는 바로 이러한 크라운제과의 노력을 상세하게 담고 있다. 뼈를 깎는 구조조정의 과정과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세계적인 제과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는 최근의 모습까지 혁신의 아이디어를 찾는 기업들에게는 살아있는 교과서가 될 것이다.

목차


제1부 위기탈출 : 크로스마케팅의 출발

1장 위기에서 꽃피운 크로스마케팅
위기는 새로운 기회를 낳는다
과욕이 위기가 되다
창조경영을 선도하라
크로스마케팅으로 상생하라

제2부 新성장 전략 : 크로스마케팅

2장 크로스마케팅으로 잡은 新성장전략
생산설비를 교차 활용하라
마케팅 기법을 교차 활용하라
R&D를 교차 활용하라

3장 업그레이드 크로스마케팅
경영지식을 교차 활용하라
공동의 시너지를 활용하라

4장. 공동경영으로 거듭나는 크로스마케팅
경영전략 하나의 기업이 되라 세계를 노린다

제3부 미래전략 : 크로스마케팅의 발전

5장. 크로스마케팅의 결실
경영지표의 건강을 되찾다
새로운 시장우위를 점하다
내실을 키우는 기업이 되다
살아있는 조직문화를 이루다

6장. 크로스마케팅 경영전략의 재창조
다품종 소량생산업종에 적용한다
다양한 산업에 확산하라
크로스마케팅 경영전략으로 국가경쟁력을 키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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