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브랜드 왕국 스위스의 비밀
브랜드 왕국 스위스의 비밀
저자 : 이소야마 토모유키
출판사 : 생각과꿈
출판년 : 2007
ISBN : 8995613904

책소개


세계인들이 가장 살고 싶은 나라 1위, 완벽한 치안을 자랑하는 안전한 나라 1위 스위스. 인구 730명의 작은 나라 스위스가 세계 최고의 브랜드 왕국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전략은 무엇일까? 1990년대 이후 스위스의 스와치와 리치몬드그룹이 세계 시장을 석권한다. 그리고 세계 최강의 식품회사 네슬레와 화학메이커 신잰터를 비롯한 의학품기업들과 UBS, 세계 최고의 재보험사 스위스리 그리고 완벽한 금융시스템 등 세계 시장을 석권한 기업들이 유독 스위스에 많은 이유를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의 기자인 필자가 스위스에서 특파원으로 근무하며 정부와 기업의 수많은 관계자들과 인터뷰를 통하여 브랜드 매니지먼트의 관점으로 쓴 책이다.

목차


서문
인구 일인당 주식시가 총액이 세계최고인 나라
일본은 동양의 스위스가 될 수 있을까?

제1장 : 스위스 산업은 어떻게 해서 브랜드를 창조해 냈을까?
스위스 시계 산업의 구세주 스와치그룹
도산의 위기로 부터 재기
스와치그룹의 브랜드 매니지먼트
저가시장에서 몰락한 일본 & 고가시장을 평정한 스위스
네슬레의 브랜드 전략
M&A로 구축한 브랜드왕국
팻 푸드가 다음 목표
일본식 브랜드 매니지먼트의 결함
렉서스의도전
비싸도 잘 팔린다

제2장 : 스위스라는 브랜드의 힘
국기가 상품이 되는 나라
세계 유수의 부자국가와 세계 최고로 높은 물가
낮은 세율이 국가의 경쟁력
브랜드머니 스위스프랑
글로벌 머니의 집산지, 스위스 은행업
탈세천국과 은행의 고객보호의무의 우위성
다이스 대통령과의 인터뷰
야쿠자 자금의 행방
부동산과 고가의 미술품이 잇달아 스위스로
브랜드로서의 자연경관
안전과 삶의 질

제3장 : 스위스의 역사
이와쿠라 사절단이 본 스위스
스위스를 지탱하는 힘
글라루스에 뿌리내린 산업혁명
성장의 원동력과 외국인
스위스의 일본 사절단

제4장 : 스위스 브랜드의 위기
외국인 CEO
글로벌 경영의 강점
경제 총본산 다보스회의
스위스인의 언어능력
스위스인의 언어구사 능력이 강한 이유
흔들리는 스위스 브랜드
쇠퇴하는 관광대국
불멸의 신화 금융브랜드
세계적인 디플레이션 속에서 스위스의 선택
스위스에 부는 우경화 바람

제5장 : 스위스로부터 배우는 7가지 지혜
고부가가치 경제와 강한통화
프라이빗 뱅크의 기능
사람을 끌어당기는 매력
활력 넘치는 청년 채용, 사람이 자본이다
인구감소와 노인의 활용
일본의 경제발전 계기와 외국인
고용 외국인과 서구문명
민주도의 분권과 작은 정부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