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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선뎐
점선뎐
저자 : 김점선
출판사 : 시작
출판년 : 2009
ISBN : 9788901092836

책소개

화가 김점선이 글로 그려낸 자화상 각자의 삶은 이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예술품이다!

자유롭고 파격적인 그림 세계만큼이나, 독립적인 인생의 길을 걸어온 화가 김점선.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에 입학하여 서양화를 전공했으며, 1972년 파리 앙데팡당 전에서 한국 출품 후보로 뽑히며 등단하였다. 이후 생활고에 시달리면서도 왕성한 작품활동을 계속 이어오며 자신만의 독자적인 작품 세계를 구축한 화가로 인정받고 있다. 우리시대의 화가 김점선이 그림으로 미처 표현하지 못한 자신의 지난 생애를 글로 대신해 그려냈다.

화가 김점선은 학교에서, 가정에서, 화가가 되어서는 화단과 대립하였고, 자신의 내면과 싸우며 격렬한 인생을 살아온 혁명가이다. 독립적인 삶을 살고자 처음 본 남자와 하루 만에 결혼했고, 혹독한 가난 속에서도 예술가로서의 열정을 결코 포기하지 않았다. 개인적이며 독자적인 인생의 길을 걸어왔다고 생각했지만, 남편과 사별 후 갑자기 암이라는 병이 그녀에게 찾아온다. 그럼에도 여전히 자신의 작품 세계를 구축하며 뜨거운 열정을 불태우고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각자의 삶은 이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예술품이다”
세상을 향해 큰소리치던 김점선,
이제 자신의 내면을 가만히 속삭이다!


서러운 세상 친구들과 같이 죽기로 결심했지만 그림 못 그려보고 죽는 게 더 서러워 친구들을 배반하고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에 입학. 그해 파리 앙데팡당 전에서 한국 대표로 뽑히며 화려하게 데뷔. 독립적인 삶을 살고자 처음 본 남자와 하루 만에 결혼. 극심한 생활고를 겪으면서도 치열하게 작품 활동을 해 자신만의 스타일을 완성한 작가로 인정받음. 오십견으로 붓을 못 들자 아들에게 컴퓨터를 배워 디지털 전시회를 개최. 남편과 사별 후 자신에게도 암이 찾아옴. 개의치 않고 여전히 그림을 그리고 있는 여자, 김점선이 김점선을 말하다.

“이 책은 나의 전기다!
이제까지 낸 책들과는 다르다!”


그 누가 이렇게 뻔뻔히 살아생전에 자신의 전기(傳記)를 내고 “이 책은 나의 전기다!”라고 공언할 수 있을까? 그런데 김점선은 그렇게 했다. 김점선이기에 가능한 일이다.
한 번도 자신이 아닌 남의 삶을 살지 않았으며, 최고의 화가임에도 그런 영예 따위는 상관없이 매일 하루 8시간씩 노동으로서 그림을 그려온 김점선. 작품 활동 외에도 KBS-TV ‘문화지대’의 진행을 맡으며 전혀 꾸미지 않는 투박한 언어로 문화계의 인물들과 속 깊은 이야기꽃을 피워 많은 이들에게 즐거움과 감동을 선사한 그녀는 화면 속 모습 그대로 삶을 살아가는 사람이다.
어렸을 적부터 치열하게 살아온 그녀는 학교에선 선생님과 싸웠고, 가정에선 어른과 싸웠고, 화가가 되어서는 화단과 대립하였고, 혼자 있을 때는 자신과 싸우며 온 인생을 격렬하게 살아온, 자기 삶의 혁명가이다. 그의 꿈대로 사회를 전복시키지는 못했지만, 자신의 삶만큼은 철두철미하게 승리한 사람이다.
한 화가의 삶이 열정으로 뜨겁게 타오르는 동안 그의 주위에서는 사소하지만 의미 있는 일들이 많이 일어났다. 그 흥미롭고도 도저히 짐작할 수 없는 내밀한 기록을 담은 책이 《점선뎐》이다.

파란만장, 엽기만발, 독야청청 살아온 우리 시대의 화가 김점선
고통을 물감 삼아 인생의 환희를 그려낸 화가가 글로 그린 자화상


김점선은 별나기로 소문난 사람이다. 대학원 시절 마음에 안 드는 과목을 수강 거부해 제적되었고, 독학으로 다진 뛰어난 영어 실력으로 미대사관에서 통역 일을 하였다. 그러다가 돌연 그림을 그리겠다고 결심하고 미술대학원에 입학해, 그해 국내 최초 앙데팡당 전에서 파리 비엔날레 출품 후보에 선정되며 화려하게 등단하였다. 하지만 너무나 파격적인 그림 때문에 화단과 대립하였고 무리에서 과감히 떨어져 나왔다.
한 인간으로서 온전히 독립적인 삶을 살고자 처음 본 남자와 하루 만에 결혼했고, 혹독한 가난 속에 젊은 날을 지내야 했다. 산에서 풀을 뜯어 가족의 반찬을 마련하고 돈이 없어 한 가지 색깔로 광목에 그림을 그려 팔아 생계를 유지했던 그는 결코 포기하지 않고 자신만의 그림을 그렸다. 그렇게 완성한 자신의 스타일로 개인전만 60여 차례 연 화가 김점선은 이제 한국 화단에서 외따로 우뚝 솟은 커다란 산이 되었다.
《점선뎐》에는 그런 지난 삶이 담담한 필치로 펼쳐진다. 하지만 읽는 사람으로서는 아연실색해지는 순간들의 연속이기도 하다. 중성적이고 반항적인 외모로 젊은 시절 수차례 경찰에 연행된 일, 아직 말도 못하는 어린 아들이 컵에 따라 준 우유를 자꾸 쏟아버리자 사형제도에 대해 설명한 일, 자신의 결혼식에 참석해준 것만으로 엄마에게 너무나 고마워한 아들의 사연, 소란을 피우는 사나운 동네 청년들 앞에서 4시간이 넘도록 설교해 탈진하게 만들 일 등 오직 김점선만이 들려줄 수 있는 파란만장, 엽기만발, 독야청청의 스토리가 담겨 있다.
고통스런 삶의 순간들마저 발랄한 폭소를 자아내게 하는 김점선의 힘은 화폭으로 고스란히 옮겨져 현란한 색채와 즐거운 형상이 되어 삶의 환희로 담긴다. 《점선뎐》도 꼭 그렇다.

거침없는 발언, 한계를 모르는 열정, 두려움 없는 자의식 뒤에 숨겨둔
작은 결핍, 옅은 그늘, 그리움과 외로움, 깊은 지혜를 만나다


김점선은 문화계에 친구가 많다. 소설가 박완서, 장영희 교수, 이해인 수녀, 피아니스트 신수정, 연극인 김방옥 등 이루 말할 수 없이 많은 이들이 오랜 시간 김점선과 즐거운 만남을 유지해왔다. 그들 모두 김점선의 내면에서 예민한 감성과 날카로운 통찰을 보아왔고, 깊이 숨겨진 작은 결핍과 옅은 그늘, 그리움과 외로움 그리고 깊은 지혜를 느꼈다.
《점선뎐》에는 그동안 세상을 향해 외치던 김점선이 자신의 내면을 향해 속삭인 말들이 오롯이 담겨 있다. 부모에게 느꼈던 사랑, 돌봐주는 이 없는 가난한 임산부로서 어머니 또래의 군고구마 장수 아주머니 곁을 맴돌던 일, 암으로 세상을 먼저 떠난 남편에 대한 그리움, 섬세한 빛깔로 가득 찬 유년의 기억, 그리고 현재 투병 중인 암을 받아들이는 담담한 자세가 그러하다. 김점선의 글은 우리 모두의 삶이 지닌 비밀을 파헤치듯 읽는 이의 가슴을 끊임없이 자극한다.
어느 날 찾아온 암을 두고 ‘앎’이라 하며 더욱 모든 것이 선명해졌다고 하는 여자. 김점선은 그저 삶을 계속 걷고 있다. 아랑곳없이 그동안 살아온 대로 여전히 살고 있다.
어린 시절 자신이 발견한 자신과 마지막까지 함께하는 삶을 살아가는 김점선은 그의 그림처럼 여전히 아름답다. 《점선뎐》은 세상으로 나온 젊은이들에게 온전한 자신으로 살아가는 가르침을 주며, 삶에 지친 어른들에게 각자의 인생이 모두 예술이라는 메시지를 건넨다.

어떤 여자가 자기는 매우 개인적이며 독자적인 인생을 산다고 생각하면서 살았다.
늙어갈 무렵 암에 걸렸다. 너무 심하게 마르고 기운 없어 해서 주변 사람이 그를 병원에 입원시켰다. 그리고 내일 수술한다고 칼 잡을 의사가 밤중에 그 여자의 입원실로 찾아왔다. 내일 어디어디를 잘라낼 거라고 설명했다. 그 여자가 말했다. “이왕 배를 여는 데 왕창 잘라내주시오. 나는 늘 내 창자들이 쓸데없이 긴 게 불만이었소. 내가 21세기에 살고 있지만 내장은 크로마뇽인과 다름없지 않소. 나는 나의 내장을 디자인하고 싶소. 십이지장에서 항문까지 직선으로 연결하고 나머지 창자들은 잘라서 버려주시오. 나는 이제까지 살면서 긴 창자 때문에 쓸데없이 섬유소를 먹어야 한다는 압박에 시달려왔소. 이왕 배를 열 거면 나를 도와주시오.”
의사가 가만히 듣고 있다가 말했다.
“칼은 내가 쥐고 어디를 잘라낼지는 내가 결정합니다.”
그 여자가 말없이 생각했다.
‘그래서 인간은 사회적인 동물이라는 건가? 내 창자도 내 맘대로 못하네.’
2년 넘게 시간이 흘렀는데도 그 여자는 여전히 병원에 다니고 있었다. 그냥 살아만 있을 뿐 전혀 독자적이고 개인적인 인생은 아니었다. 그 여자가 쭉 써온 글을 책으로 내겠다고 준비 중이던 출판사 사람들이 찾아왔다.
“책 제목을 뭐라고 할까요?”
정신이 파도치듯 들락거리는 중에 그 여자가 비장하게 말했다.
“점선뎐! 이 책은 나의 전기다. 이제까지 낸 책들과는 다르다.”
그 여자는 그 순간 아주 어릴 때 외할머니 방에서 본, 여자들의 전기에 관한 책들을 떠올렸다. 옥단춘뎐, 숙영낭자뎐……. 그 여자들과 자기가 하나도 다르지 않다고, 파도에 떠밀려 가는 정신을 겨우 추스르면서 생각했다.
- 본문 중에서

|추천의 말|

점선의 《점선뎐》을 읽는 동안 내가 점선의 점이 선으로 이어지며 그 모습이 더 뚜렷이 드러나는 것을 본다. 그의 그림이 주는 기쁨과 즐거움을 넘어 ‘점선’이라는 인간 자체가 이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예술품이 된 것을 본다. 예술은 우리 삶의 한 부분이다. 그러나 점선은 자신의 삶이 곧 예술이라고 온통 소리친다.
- 신수정(피아니스트, 전 서울음대학장)

삼십 년이 넘게 간간이 만나서 수다를 떨면서 김점선의 레퍼토리를 대강 알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점선뎐》에 드러난 그의 자화상은 또 다르다. 어린 시절인 듯, 더벅머리 어색한 얼굴에 낡은 흰 저고리와 검정 통치마를 입고 맨드라미 옆에 오롯이 서 있는 모습이랄까.
“김점선, 나 잘났다”라는 큰소리 뒤에 작은 결핍들과, 옅은 그늘과, 그리움과, 외로움과, 스스로 부과한 엄격한 삶의 조건들과, 깊은 지혜가 고여 있다.
- 김방옥(연극평론가, 동국대 교수)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추천의 말|이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예술품, 김정선
추천의 말|글로 그린 김점선의 자화상
프롤로그|나의 전기, 점선뎐

1부 나를 만든 시간, 유년
돌사진
왜 배추와 나체는 다른가?
밭에서 나는 울었다
엉킴과 혼돈
내 친구 양화
이희문 선생님
산과 들을 뛰어다녔다
효도할 시간에 공부하라시더나
작은 인형 하나
아버지의 칭찾
내 가슴 속에 살아있는 할머니
큰엄마의 사랑법
내 어릴 적 설
랭보 씨 드십시오
경단
태풍
금강산
세상엔 왜 악마가 있는가
안데르센 동화
깊은 슬픔

2부 내 마음대로 투쟁기
그때 나는 왜 그 책을 읽었을까?
형님, 존경합니다!
춤추러 가면 여자들이 다가온다
장발 단속에 걸리다
남자 화장실에도 들어간다
여덟가지 죄목으로 또 잡혀가다
춤 배우기
오늘밤 나하고 자자
내 젊은 날의 공포
내 식으로 결혼하고 내식으로 산다
내가 먼저 한 청혼
싸움으로 얻은 평화의 공간
굉장한 폭포 발견하다
운동화
단순하게 마주보며 천치처럼 사는 재미
뱃속의 아이에게 한 말
유아 때부터 '사람'대접
아주 작은 일에도 정직하고 바르게
성적보다 즐거움으로
실컷 놀기만 하랬더니
엄마, 나 수학 포기했어
나눠주지도 않은 교과서를...
어떻게 살려놓은 병아린데
결혼해라
아들이 결혼했다
손자 태어나다
이순신뿐이다
황홀
하늘에서 내려온 사자

3부 내 인생의 만남
생각하지 않는다
책이 나를 품어주었다
달팽이
자선이라는 말에 대하여
미지의 후손에게
나는 저항한다. 그리고 작업한다
비껴 서서 새해를 맞이하다
나는 나 자신을 몰아갈 뿐이다. 이십 일간의 편집장 노릇
낯선 사람에게 말걸기
산골짝에 다람쥐
내가 아는 박완서
내가 만난 변종하 화백
밀가루와 기름만 있어도
막 독배를 들려는 순간 전화가 왔다
나쁜 친구를 찾는 자들에게

문화고시를 만들어야 한다
지하철에서 울다
껄했어
천재와 이단아들

4부 오늘도 나는 그린다
암에 걸리기도 전에 걱정으로 죽어가는 사람들에게
걸어서 산을 넘어 박완서 선생님 댁에 간다
암을 통해 얻은 원초적인 예민함
일상 속의 성인들
순리를 따르는 넉넉한 마음
잠과 그림
지천명
라파엘 이전으로 돌아가자
앙리 미쇼를 읽다
프리다 칼로1
프리다 칼로2
풀향기 속에서
생명의 아름다움
두 그루의 달맞이꽃
무궁화만큼만
버섯, 풀
맨드라미
소리장군
명아주
장떡할먼
까만중
딸기

포도
복숭아

자장면
오리
거위

후투티
나비 두 마리
돼지
만리장성을 허물어라
내 가슴은 뛴다
나는 벽을 향해 책을 집어 던진다
나의 유언장
유화를 팔지 않는다
결핍을 그리워하다
뚱뚱해져서 죽어라!예술가들이여!
백조 프로젝트
점선뎐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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