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WHO
WHO
저자 : 밥 보딘
출판사 : 웅진지식하우스
출판년 : 2009
ISBN : 9788901098265

책소개

당신에게는 이미 100명의 지원군이 있다!

자신이 알고 있는 사람들을 통해 목표를 이룰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새로운 형태의 자기계발서 『WHO(후)』. 네트워킹 관리 전문가이자 최고의 헤드헌터 기업의 대표인 밥 보딘은 누구에게나 자신을 지지해주는 100명의 존재가 있으며, 다만 발견하지 못했을 뿐이라고 말한다. 이 책에서는 그 100명의 힘을 발견하는 새로운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본문은 총 8개의 Chapter로 되어 있다. 자신을 도와줄 진정한 친구들을 발견하는 방법부터 이 책에서 내세우는 혁신적인 ‘100/40 전략’까지 어떤 위기에도 사라지지 않는 사람의 힘을 재발견할 수 있다. 특히 ‘100/40 전략’은 단순하지만 효과적인 인맥 관리 방법으로 ‘100’은 당신을 도와줄 수 있는 사람들이고, ‘40’은 당신이 목표를 이루는 데 필요한 사람 또는 조직을 말하며 그 두 점을 잇는 것이 성공이라고 한다.

여기에 내 꿈을 지지해줄 ‘드리머’는 어떻게 만들 수 있는가? 내 꿈을 망쳐버릴 ‘드림킬러’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나는 미래를 바꾸기 위해 어떻게 사람을 만나고 있는가? 등 지금까지 해왔던 사람과 관계 맺는 방법을 뒤집고, 삶에 있어서 가장 소중히 여겨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게 해준다. [양장본]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당신에게는 이미 100명의 지원군이 있다
미국 최고 헤드헌터 CEO의 역발상 ‘네트워킹 전략’
★★★★★ 美 아마존 베스트셀러


우리는 매일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고 이야기하고 연락을 주고받는다. 그리고 성공하기 위해 인간관계를 맺고 관리하는 데 끊임없이 노력을 기울인다. 온갖 모임에 참석하고, 문자 메시지를 보내고, 이메일을 쓴다. 때로는 무모한 방법까지 감행하기도 한다. 그러나 과연 그 방법이 과연 효과가 있을까?

네트워킹 관리 전문가이자 미국 최고의 헤드헌터 기업 대표인 밥 보딘은 사실 이런 방법은 다 엉터리라고 말한다. 오히려 그런 잘못된 행동 때문에 정작 쓸데없는 데 에너지를 낭비하고 있다고 이야기한다. 그는 우리가 기존에 알고 있던 것과 전혀 다른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우리가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위해 필요한 사람들을 이미 모두 알고 있다는 것이다. 다만 발견하지 못했을 뿐, 누구에게나 자신을 지지해주는 100명의 존재가 있다.

그 100명의 힘을 발견하는 새로운 전략 ‘WHO'. 내 꿈을 지지해줄 ‘드리머'는 어떻게 만들 수 있는가. 내 꿈을 망쳐버리는 ‘드림 킬러’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문제는 내 주변에 변변한 사람들이 없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들이 나를 도와줄 수 있도록 하는 ‘100명의 WHO'로 만들지 못하는 자신에게 있다. 우리는 미래를 바꾸기 위해 어떻게 사람을 만나고 있는가. 이제 어떤 위기에도 사라지지 않는 사람의 힘을 재발견하는 새로운 전략을 만난다.

미국 최고의 중매쟁이가 말하는 새로운 인생 전략서
“내가 하는 일은 자리에 맞춰 사람을 찾는 것이 아니라, 한 개인이 가지고 있는 가장 강력한 네트워크를 찾아주는 것”이라는 독특한 경영 철학으로 업계 최고의 자리에 오른 밥 보딘. 그는 미국 최고의 헤드헌터 회사 ‘이스트먼 보딘Eastman & Beaudine’의 CEO다.
미국의 임원 헤드헌터 업계에 6000개가 넘는 기업들이 경쟁하고 있는데, ‘이스트먼 보딘’은 그중 톱클래스에 드는 회사로 세계 유수의 기업들이 중요한 임직원을 구할 때 도움을 받는다. 이 회사의 놀라운 성장에는 바로 대표 ‘밥 보딘’의 힘이 절대적인데, 《월 스트리트 저널》은 그를 ‘미국 최고의 중매쟁이’라고 평가했다.
그런 이스트먼 보딘이 보기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에게 도움이 될지 안 될지 확실하지도 모르는 사람들, 이제까지 만나본 적 없는 전혀 새로운 사람들을 소개 받고, 그들에게 접근하기 위해 결과적으로는 확률이 적은 일에 시간과 에너지를 소모하고 있다. 여기에 반해, 수많은 사람들을 상대해야 하는 헤드헌터 기업의 대표임에도 불구하고 밥 보딘은 말한다. 우리의 인생에 필요한 사람은 ‘딱 100명’이라고.

오늘날 모든 사람들이 예수를 알고 있는 것은 그건 그의 12명의 제자 덕분이다.
그중 세 명은 가까운 친구였고, 한 명은 가장 가까운 친구였다.

어떤 이에게는 100명의 숫자가 적을 수도 있고, 어떤 이에게는 이 숫자가 매우 많아 보일 수도 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숫자 자체가 아니라, 이들이 어떤 사람들인가 하는 것이다. 기준은 하나이다. 아무런 대가 없이 나를 도와줄 사람인가 아닌가, 하는 것이다. 보딘은 이 사람들을 ‘WHO'라고 부른다. 심지어 그들 ‘WHO’는 자신이 전혀 알지 못하는 사람을 돕기 위해서도 기꺼이 노력을 기울인다.
그렇다면 그 100명은 어떻게 만들 수 있는가. 여기에서 보딘은 사실 우리는 모두 이들을 이미 알고 있다고 이야기한다. 다만 그들을 한번도 ‘WHO'의 관점으로 발견하지 못했을 뿐이라는 것이다.
보딘은 자신에게 한때 5365명의 연락처가 있었으나, 결국 이건 아무 짝에도 쓸모가 없었다고 말한다. 오히려 정작 자신에게 필요한 도움을 주었던 사람들은 평소에 자기가 모른 척 했던 사람들 속에서 나왔다는 것이다.

나를 멍청이라고 부르는 사람들을 조심해야 한다.
아무리 그들이 실력이 있어도 얻을 건 없다.

그는 이런 ‘WHO 전략'을 ‘100과 40의 법칙’을 통해 이야기한다. 이 전략은 사람들이 인생에서 얻고자 하는 것을 ‘사람’으로 형상화하는 것이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100명의 WHO를 발견하고, 그 다음에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에 필요한 40명의 사람들을 정하고, 이들을 서로 연결시키는 것. 이것이 그가 말하는 WHO 전략의 핵심이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재능’과 ‘성과’만을 내세우기 바쁘나, 그러다 보면 정작 자신의 삶의 원칙을 유지하지도 못하기 싶다. 그는 한 개인의 삶의 원칙을 주변의 사람들을 통해 재구성하기를 제안한다. 그런 방법을 통해 정작 우리가 얻고 싶었던 목표와 이루고 싶은 꿈이 실현된다는 것이다.
물론 한 개인의 주변에 있는 사람들이 항상 도움만을 주는 것은 아니다. 때로는 인생을 꼬이게도 만들 수 있고, 발목을 잡기도 한다. 저자는 이를 드림 킬러(Dream Killer)라고 부르는데, 나의 주변에 있는 사람들을 진정한 WHO로 만들기 위해 소통과 공존을 집중해야 하듯이, 이렇게 잘못된 관계의 망에 들어가지 않기 위해서도 준비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밖에 ‘개인적인 이사회’ 만들기 등을 통해 보딘은 이제까지 우리가 알고 있던 사람에 대한 생각을 뒤집는다. 누구나 어떤 위기에도 사라지지 않는 힘은 ‘사람’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과연 나의 미래를 바꾸기 위해 나는 어떻게 사람을 만나고 있을까? 이제 자신 안의 100명의 힘을 발견하고, 미래를 통째로 바꾸는 기회를 만들어라.

추천사

당신에게도 ‘Who'’가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면 아무도, 정말 그 누구도 당신의 마음속으로 들어와 당신을 제멋대로 조종할 수 없을 것이다.
- 다니엘 루디 루티거, 작가·연설가.

보딘은 오늘날 자신의 업계에서 최고의 위치에 있다. 그는 자신의 자리를 만들었던 명확하고 단계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그가 평생 간직해 온 자신의 성공 비법을 공개하는 것이다.
- 스티브 바틀레트, 전 하원위원

보딘은 영감을 주는 사람이다. 그는 우리들의 ‘인간관계 코치’다. 당신도 그를 당신의 코치로 받아들여보라. 삶이 더 풍요로워질 것이다.
- 패트릭 매켄로이, ESPN 해설가

보딘은 삶의 가장 큰 문제를 꿰뚫어 보고 실질적인 해결책을 제시한다. 만약 당신이 일자리를 필요로 한다면, 혹은 지금보다 더 나은 일자리를 원한다면, 혹은 더 부유한 삶을 살기를 원한다면, 이 책에서 제시하는 방법을 써보라. 이 책은 굉장히 쉽게 빨리 읽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오해는 하지 말라. 쉬워 보이지만 꼭 필요한 성찰이라는 점, 그것을 알아채는 사람만이 성공할 수 있다.
- 아드리안 고스틱·체스터 엘톤,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당근의 법칙The Carrot Principle》 저자
사람들이 원하는 것들을 이미 가지고 있다는 역발상. 이 혁신적인 새로운 전략으로 다른 사람들과 자신을 차별화하라. -《월 스트리트 저널》

오래된 네트워킹 방법으로는 목표를 이룰 수 없다.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업계 최고의 매치메이커가 새로운 방법을 제시한다. 명함 따위를 나눠주는 방법은 버려라. -《타임 매거진》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프롤로그 전략은 가까운 곳에 있다

1장 모든 일은 발견에서 시작된다
누구에게 요청할지를 알기 ∥ 자신이 백만장자가 될 것을 미리 알고 있었던 친구 ∥‘마이 웨이’라는 것은 없다 ∥ 첫째, 가까운 사람을 무시하지 마라 ∥ 둘째, 호의적인 발언의 힘 ∥ 셋째, ‘아무나’와 ‘누군가’를 구분하기

2장 Who를 통해 목표를 정하는 법
100명의 법칙 ∥ 가짜 관계는 편하고 달콤하다 ∥ 동맹자들을 연결하라 ∥ 팬을 만들어라

3장 40명의 드리머를 찾아서
목표가 있어야 도울 수 있다 ∥ 마법의 지니를 기다리지 마라 ∥ 꿈의 공표: 40 리스트 ∥ 100과 40을 연결시키기 ∥ 리스트를 만드는 법 ∥ 공상하기에서 시작한다 ∥ 만들었으면 결정하고 실행하라

4장 ‘Who’ 관계를 새롭게 단장하라
정말 친구가 많아요? ∥ ‘Who’ 를 가꾸어라 ∥ 찾아가서 진실을 전달하라 ∥ ‘Who’는 모르는 사람도 돕는다 ∥ 주소록의 많고 적음에 착각하지 마라

5장 사람으로 사람을 알려라
사람은 문서로 표현되지 않는다 ∥ 사람으로 마케팅하라 ∥ ‘Who'에게 어떻게 면접을 볼 것인가 ∥ 성과를 내세우는 것은 아마추어들이 하는 일 ∥ 지나치게 간절하게 원하지 마라

6장 개인적인 이사회
멘토는 선택하는 것이다 ∥ ‘개인적인 이사회’를 만들어라 ∥ 이사회는 나에게 고용된 사람들이다 ∥ ‘이사회 멤버’의 요건

7장 드림 킬러 제거하기
나를 거절하는 사람에게 인정받으려 하지 마라 ∥ 어울리지 않는 모습을 추구하는 이유 ∥ 내 안의 드림 킬러를 조심해라 ∥ 자격을 먼저 갖추어라 ∥ 정체성으로 맞서기

8장 순간을 만드는 사람들
필라델피아의 구두닦이 찰리 ∥ 타인을 통해 나를 예언하다 ∥ 누군가에게 꿈의 순간을 만들어주어라

에필로그 돌아가는 것 VS. 목표를 망치는 것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