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기업문화와기업경쟁력
기업문화와기업경쟁력
저자 : 이학종
출판사 : 박영사
출판년 : 2008
ISBN : 9788910306634

책소개


우리나라의 많은 기업들이 세계적인 우수기업이 되기 위하여 경쟁력 강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세계적인 우수기업이 되는 것은 점점 치열해지는 세계경쟁 속에서 그리고 특히 일등만이 삼아남을 수 있는 현실 속에서 성장을 추구하는 모든 현대기업의 당연한 목적일 것이다.

이 책은 기업문화와 기업경쟁력에 관하여 연구한다. 과거 우리나라 기업경쟁력에 핵심요소로 작용한 전통적 사회 및 기업문화 특성을 연구하고, 세계우수기업들의 기업문화 사례연구와 더불어 이들 기업의 문화적 특성 그리고 세계화, 무한계화의 새로운 기업환경을 중심으로 경쟁력 강화 관점에서 우리나라에서 요구되는 바람직한 기업문화와 이의 개발전략을 연구한다.

목차


제1부 기업문화의 이해

제1장 기업문화개념
1. 기업문화관점
2. 기업문화의 기본개념
3. 기업문화의 구성요소

제2장 기업문화의 형성과 유형
1. 학습과 기업문화형성
2. 기업문화형성의 영향요소
3. 기업문화의 계층구조
4. 기업문화유형

제3장 기업문화와 기업체성과
1. 기업문화의 기능적 가치
2. 우수기업의 문화적 특성
3. 강한 기업문화와 기업체성과
4. 성과지향적 기업문화

제2부 한국의 기업문화

제4장 한국의 기업문화환경
1. 한국의 사회문화
2. 정치 · 경제적 환경

제5장 한국의 기업문화특성
1. 한국기업의 소유경영문화
2. 한국기업의 공유가치와 경영전략
3. 한국기업의 경영전략
4. 한국기업의 경영조직과 경영시스템
5. 세계 주요문화권의 사회문화와 기업문화

제3부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업문화개발

제6장 계획적 기업문화개발
1. 변화이론과 기업문화개발
2. 계획적, 전략적 개입활동
3. 기업문화개발의 상황적 요소

제7장 한국기업의 새 기업문화개발
1. 환경변화와 새 기업문화 개발방향
2. 체계적인 기업문화개발
3. 기업문화개발의 개입활동
4. 기업문화개발의 성공요인

제4부 세계 우수기업의 기업문화 사례연구
1. GE의 무한계 경영문화
2. 휴렛 팩커드의 'HP Way'문화
3. 삼성의 '질 경영'문화
4. 도요다의 가이젠 문화
5. 마쓰시다전기의 마쓰시다 정신문화
6. ABB와 글로벌 매트릭스 조직문화
7. 볼보(프랑스)의 시너지적 기업문화

참고문헌
색인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