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대학 혁신 마케팅으로 승부하라
대학 혁신 마케팅으로 승부하라
저자 : 데이비드 커프
출판사 : 지식의날개
출판년 : 2007
ISBN : 9788920924194

책소개


대학 간 치열한 경쟁 속에서 위기를 맞은 한국의 대학들이 뒤늦게 마케팅이라는 것을 시작했다. 출신 연예인을 내세워 청소년의 관심을 끄는가 하면 ‘세계화’, ‘21세기’, ‘디지털’ 등을 모토로 첨단 이미지를 강조하기도 하고 큰 돈을 들여 CI를 새로 제작하는 곳도 있다. 이미지가 지배하는 시대에 대학 이미지 개선을 위한 노력의 일환일 것이다.

그러나 대학의 마케팅을 단순히 이 같은 광고나 홍보에 의지하는 것이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 앞서 말했듯이 대학의 경쟁력은 ‘명성’에서 나온다. 새로운 CI가 잠깐 동안 사람들의 입방아에 오를지는 몰라도 대학의 권위를 세워 주지는 않는다. 인기 연예인이 가벼운 흥미를 유발할 수는 있어도 대학의 명성을 되살려 주지는 않는다. 지금 한국의 대학은 명성을 드높이기 위한 총체적 혁신을 필요로 한다. 대학 마케팅은 바로 이 총체적 혁신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목차


서론 21세기 신종 대학의 출현

1부 고등교육이라는 시장
1장 ‘고객’ 유치에 나선 대학
2장 니체를 파는 니치마켓: 시카고 대학교
3장 혁명적 인문학 브랜드: 디킨슨 칼리지
4장 스타교수들의 전쟁: 뉴욕 대학교(NYU)

2부 대학을 경영한다
5장 이제 ‘선례구속’은 통하지 않는다: 뉴욕 로스쿨
6장 만인에 대한 만인의 투쟁: 남가주 대학교, 미시간 대학교
7장 버지니아 주와의 이별: 다든 경영학 대학원

3부 가상대학들의 세계
8장 가상 세계의 반역자: 남부 대학 고전학과 연맹
9장 온라인 대학의 양대 산맥: 컬럼비아 대학교, MIT
10장 대중을 위한 원격교육: 영국 오픈 유니버시티(OU)

4부 천재들의 투자
11장 산학 협력체제의 성공: 버클리 대학교
12장 정보통신세계의 골드러시: 실리콘 밸리의 IT 인증 코스
13장 모든 길은 비즈니스로 통한다: 데브리 대학교

결론 학문 주식회사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