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존재의 성장과 교육
존재의 성장과 교육
저자 : 박세원
출판사 : 교육과학사
출판년 : 2009
ISBN : 9788925402857

책소개


인간에게 있어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삶의 문제는 자기 존재 구성의 문제일 것이다. 이 책은 인간의 존재 구성의 문제가 근본적으로 도덕적 구성의 과정이기 때문에 도덕교육은 아동의 자기 존재 구성의 문제를 돕는 것에서 부터 출발하여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인간의 근원적인 존재 구성 양식을 대화성, 탐구성, 이야기성, 실천성의 네 가지로, 그리고 인간 실존성의 근원적인 본질과 힘으로 설정하여 어떻게 아동과 교사가 자신의 존재 구성의 과정에서 성찰을 통해 서로의 공유적 성장을 이어가도록 돕는지를 이론과 실제의 측면에서, 그리고 거시적 관점과 미시적 관점을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목차


제1부 존재, 도덕적 삶, 그리고 성찰
인간 존재의 실존성과 성찰
인간의 존재 구성 양식:대화성, 탐구성, 이야기성, 실천성
도덕적 삶과 존재론적 성찰
과학?기술사회와 인간 존재

제2부 존재의 성장과 교육과정
기술사회를 살아가는 아동 존재의 탐구와 이해
아동의 존재적 성장을 위한 성찰적 교육과정 계획

제3부 아동과 교사의 존재 구성 이야기
아동의 존재론적 탐구와 성장 이야기

제4부 존재 구성 학습의 실제
스토리텔링 학습
대화학습
탐구학습
창의성 학습
예술학습
그 밖의 유용한 존재 구성 학습활동

제5부 존재의 성장을 위한 도덕(과)교육과 학교문화의 자리
도덕교육의 제 문제
도덕교육의 여러 접근법의 한계와 도덕(과)교육의 자리
존재의 성장과 학교문화:교권을 중심으로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