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명강의를 위한 40가지 이야기
명강의를 위한 40가지 이야기
저자 : 차갑부
출판사 : 교육과학사
출판년 : 2010
ISBN : 9788925403328

책소개


저자가 교직경험과 교육학 전공을 통해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이론과 경험을 적절히 배합하여 명강의를 위한 노하우를 알려주는 지침서이다. 교수법에서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는 40가지 주제를 선정하여 주제별로 다양한 연구 및 실험 결과와 재미있는 이야기, 그리고 예화로 활용할 수 있는 글들을 중심으로 삽화를 삽입하여 지루하지 않게 읽을 수 있도록 만들었다. 기존의 관련 저서들의 한계를 보완하는 실제적인 노하우를 담고 있어서 교수법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좋은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목차


첫 번째 이야기, 알고 준비하라

1. 세 가지를 알고 준비하자
2. 학습자의 특성을 알자
3. 학습자의 학습스타일을 알자
4. 감각별 학습스타일을 알자
5. 감각별 학습스타일을 어떻게 측정하는가?
6. 수업지도안은 수업의 네비게이션이다
7. 비주얼 자료를 준비하라
8. 비주얼 자료의 생명은 색깔이다
9. 학습자는 어떤 교수자를 좋아하는가?

두 번째 이야기, 학습자와 하나가 되라

10. 가르침의 기본은 사랑과 관심이다
11. 강의는 교수자와 학습자의 소통 과정이다
12. 강의는 사자도 두려워한다
13. 학습자 규모에 따라 상호작용이 달라진다
14. 사람들은 어떻게 경청하는가?
15. 첫인상이 강의의 성패를 좌우한다
16. 학습자와 공감대를 형성하라
17. 목소리는 집중력을 결정한다
18. 눈으로 말하라
19. 손으로 말하라

세 번째 이야기, 배움의 의욕을 갖게 하라

20. 교수자는 변화르 주도해야 한다
21. 교수자는 주관과 신념이 뚜렷해야 한다
22. 안락한 학습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23. 내적 학습동기를 갖게 하라
24. 학습자들의 집중력을 유지하라
25. 강의에 변화를 주라
26. 유머로 잠자는 학습자를 깨워라
27. 학습자에게 칭찬의 보약을 먹여라
28. 요령 있게 질문하라
29. 질문 시 웨이트 타임을 이용하라

네 번째 이야기, 뇌가 좋아하도록 가르쳐라

30. 뇌의 특성을 알고 가르쳐라
31. 강의,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가?
32. 처음과 끝을 잘 기억한다
33. 처음과 끝을 많이 만들라
34. 정보에 색깔을 입혀 가르쳐라
35. 유사한 개념을 동시에 가르치지 말라
36. 너무 어려운 과제를 부과하지 말라
37. 다른 사람을 가르치도록 하라
38. 완전한 반복학습이 효과가 있다
39. 분산학습이 집중학습보다 효과적이다
40. 강의, 어떻게 마무리해야 하는가?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