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대학, 유교의 지도자 교육철학
저자 : 신창호
출판사 : 교육과학사
출판년 : 2010
ISBN : 9788925404233
책소개
서양 교육학이 지닌 장점을 살리면서, 동시에 잊어버렸거나 잃어버린, 심하게 얘끼하면 애써외면한, 전통교육의 양식을 사서 중 하나인 '대학'에서 찾고 있다. 이 책을 통해, 관심 있는 독자들은 전통교육의 의미를 현대적 차원에서 고민하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제1장 유교의 교육 전통
1.교육과 교육학, 전통과 외래의 사이에서
2.한자문화권에서의 교육의 의미
3.유교의 교육단계
4.소학과 대학의 맥락, 그리고 중용
5.유교 전통의 회복 가능성
제2장 『대학장구』 서문에 담긴 지도자 교육
1.지도자 교육의 체계 구상
2.『대학장구』서문의 독해
3.현대 교육적 의의
제3장 '삼강령'과 지도자 교육의 원리
1.지도자의 리더십 함양; 대인의 학문, 대학
2.지도자 교육의 세 원리; 삼강령
3.'삼강령'의 유기적 구조
4.'삼강령'과 현대 교육
제4장 팔조목과 지도자 교육의 과정
1.지도자 교육의 실천 양식
2.팔조목의 내용과 교육과정
3.팔조목의 실천양식과 유기체적 특징
4.팔조목과 현대 교육
제5장 『대학』 주요 개념과 교육학적 검토
1.『대학』과 현대 교육학적 해석의 가능성
2.『대학』의 주요 개념 개관
3.'삼강령·팔조목'의 교육학적 독해
4.대학과 서구교육학, 그 만남의 가능성
제6장 『대학』교육철학 요약
1.사상 체계
2.세 가지 강령
3.여덟 가지 조목
부록) 『대학장구』의 현대적 독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