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헤겔의 교육이론
헤겔의 교육이론
저자 : 고영준
출판사 : 교육과학사
출판년 : 2011
ISBN : 9788925404776

책소개


헤겔의 사상 또는 정신현상학이라는 학문을 일종의 교육이론으로 해석하고 그것이 교육에 관한 오늘날의 관념에 어떤 시사를 주는가 탐색한 책이다. 특히 학문체계와 관련된 오늘날의 사상적 관심사가 이른바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미명 하에 학문체계의 존재를 부정하거나 또는 기성의 학문체계를 무너뜨리는 데 있다고 말한다면 헤겔 당시에는 바로 그 학문체계의 확립이 철학자의 사명처럼 되어 있었음을 염두에 두고 읽으면 좋을 것이다.

목차


머리말

제1장 문제제기: 자기지식으로서의 교육이론
제1절 교육이론으로서의 정신현상학
제2절 다섯 가지 연구문제

제2장 반성의 인식론
제1절 전통적 형이상학: 이성의 사변
제2절 칸트의 비판철학: 이성의 반성
제3절 칸트 이후의 독일철학: 반성의 아포리아

제3장 교육의 인식론
제1절 반성의 인식론의 재해석: 교육의 형성적 과정
제2절 저신현상학의 전개과정: 교육의 회상적 과정
제3절 정신현상학의 학문적 성격: 교육의 형이상학

제4장 교육학적 시사 및 결론
제1절 교육학적 시사: 지식획득을 통한 마음의 발달
제2절 결론: 교육은 무엇인가?

참고문헌
찾아보기

부록: [정신현상학] [서문] 및 [소론]
1 [정신현상학] [서문]
2 [정신현상학] [서론]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