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교육개혁의 논리와 현실
저자 : 김용
출판사 : 교육과학사
출판년 : 2012
ISBN : 9788925405605
책소개
이 책은 비교적 오랜 기간 안정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교육개혁을 포괄적,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개별 정책에 대하여 찬반 논의는 무성하지만 교육개혁의 전모에 접근하는 일은 활발하지 않다. 이 책은 교육개혁의 배경과 논리를 명확히 밝히고, 개혁의 기대 효과와 실상을 비교 검토함으로써 교육개혁의 전모를 드러내려 한다. 교육개혁 대안 논의의 기초 연구 혹은 자료가 될 수 있다. 우선 교육개혁이 어떤 경과를 통해서 진행되어 왔는지 밝히고, 이런 교육개혁에 사용된 논리들을 상펴보고 이를 검증한다. 이후 교육개혁의 결과를 살피고 이에 대한 성찰과 향후 전망을 제시한다.
목차
머리말
1장 교육개혁 검토의 필요성
2장 교육개혁의 경과
1. 교육개혁의 흐름
2. 자율을 위한 정책들
3. 책무성을 위한 정책들
4.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정책들
3장 교육개혁의 논리
1. 행정개혁의 논리
2. 자율을 매개로 한 행정개혁과 교육개혁의 결합
4장 교육개혁 논리의 검증
1. 자율
2. 다양화, 선택, 경쟁
3. 책무성
5장 교육개혁의 결과
1. 교육 주체 간 관계의 변화
2. 교육, 학교 경영 방식의 변화
3. 교사, 학교행정가, 학생
4. 교육과정
6장 성찰과 전망
1. 교육개혁과 학교의 변화
2. 학교 개혁의 방향
3. 교육정책의 전환과 사회의 지원
주석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