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속담과 아동발달
속담과 아동발달
저자 : 조복희
출판사 : 교육과학사
출판년 : 2014
ISBN : 9788925408385

책소개


이 책은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는 속담의 의미를 살펴보고 속담 연구의 이론적 토대를 이해하도록 속담에 나타난 아동관과 자녀관, 그리고 인지발달과 속담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하였다. 제2부에서는 본 저자가 여러 연구자와 공동으로 해온 연구를 재구성하거나 조사를 통해 얻은 자료를 통해 아동관과 자녀관의 변화를 살펴보고, 속담이 문화적 연속성이나 단절을 보여주는 측면이 있는지를 재중동포를 통해 확인해 보았다. 그리고 속담을 사회 역사적 지혜로 규정하는 인지발달의 접근을 통해 아동이 그들의 인지 능력의 발달과 함께 속담을 인식해 나가는 단계를 해석해 보았다.

목차


머리말 3

제1부 속담의 의미와 이론적 배경

제1장 속담의 의미 13
1. 속담의 정의 및 특성 13
2. 속담의 구조 25
3. 속담의 생성 29
4. 문화 속의 속담 40

제2장 속담에 나타난 아동관, 자녀관 및 가족관 55
1. 선행연구 56
2. 아동관 58
3. 속담에 나타난 자녀관 및 자녀 양육관 71
4, 가족관 81

제3장 속담과 아동발달의 이론적 고찰 91
1. 속담에 대한 인지적 기초 92
2. 인지발달과 속담 101
3. 인지발달의 단계와 속담 104
4. 속담의 친숙성과 구체성 109
5. 속담 이해의 영향 요인 111
6. 속담과 언어발달 114

제2부 속담, 아동 그리고 가족

제4장 속담에 나타난 아동관 133
1. 발달관 133
2. 교육관 139

제5장 속담에 나타난 자녀관 및 자녀 양육관 147
1. 속담에 나타난 자녀관 147
2. 자녀 양육관 165

제6장 가정환경, 가족가치관과 속담 175
1. 효 관련 속담 178
2. 가족환경 181
3. 가족가치관 188

제7장 재중동포의 속담 195
1. 재중동포의 속담 인지 196
2. 속담에 대한 한국인과 재중동포의 비교 210

제8장 속담과 아동발달 221
1. 아동의 속담인지 222
2. 구체적 조작기 아동의 속담 이해 233
3. 형식적 조작기 아동의 속담 이해 249
4. 아동기의 언어발달과 속담 265

제9장 속담과 아동발달의 의의 273
1. 속담의 문화적 해석 274
2. 속담의 발달적 해석 290
3. 속담의 새로운 지평 301

참고문헌 311
부록 323
찾아보기 339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