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정서행동장애학생교육 (증거기반 실제를 통한)
정서행동장애학생교육 (증거기반 실제를 통한)
저자 : Mitchell L. Yell|NANCY B. MEADOWS|ERIK DRASGOW|JAM
출판사 : 교육과학사
출판년 : 2017
ISBN : 9788925411521

책소개

정서행동장애학생교육을 가르치는 데 효과적인 증거 중심의 교육적 실제에 관하여 다양한 사례를 기술함으로써 여러 가지 정보를 제공하고자 노력하였다. 처음 영역에서는 정서.행동장애 분야에 관한 이론적 기초와 정서행동장애학생교육의 특성, 사정에 대한 토론, 법률, 응용행동분석, 긍정적 행동지원, 인지적 행동중재, 사회성 기술훈련 등에 대해서 기술하였다.



두 번째 영역에서는 증거 중심의 교실과 행동관리 전략 및 교사들이 적용할 수 있는 절차로 그 내용을 확대하였고, 세 번째 영역에서는 정서행동장애학생교육을 위한 학업적 중재에 관하여 기술하였다. 이를 위하여 효과적인 교수 전략의 원리에 대해 고찰하였는데, 읽기, 쓰기, 수학, 학업기술 등의 교수법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았고, 교수계획의 중요성과 학생의 진보를 점검하기 위한 자료수집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유능한 교사는 개별화된 학습 및 행동 프로그램을 사정하고 계획하고 조직하고 전달할 수 있어야 하며, 그러한 교수적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 학생의 실제적인 수행에 관하여 효과적으로 자료를 수집할 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책에서 우리는 정서행동장애학생교육을 가르치는 데 효과적인 증거 중심의 교육적 실제에 관하여 다양한 사례를 기술함으로써 여러 가지 정보를 제공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먼저, 처음 영역에서는 정서·행동장애 분야에 관한 이론적 기초와 정서행동장애학생교육의 특성, 사정에 대한 토론, 법률, 응용행동분석, 긍정적 행동지원, 인지적 행동중재, 사회성 기술훈련 등에 대해서 기술하였습니다. 두 번째 영역에서는 증거 중심의 교실과 행동관리 전략 및 교사들이 적용할 수 있는 절차로 그 내용을 확대하였습니다. 절차는 ① 문제행동의 발생을 예방하고, ② 대체행동이나 대안행동을 가르침으로써 문제행동을 보이는 학생에 대한 중재를 실시하며, ③ 문제행동이 발생했을 때 그에 대처하는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세 번째 영역에서는 정서행동장애학생교육을 위한 학업적 중재에 관하여 기술하였습니다. 이를 위하여 효과적인 교수 전략의 원리에 대해 고찰하였는데, 읽기, 쓰기, 수학, 학업기술 등의 교수법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았고, 교수계획의 중요성과 학생의 진보를 점검하기 위한 자료수집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저자 서문 / 3

감사의 말씀 / 4

역자 서문 / 5



PART 1 정서행동장애학생교육의 기초

?CHAPTER 01? 정서행동장애 개관 13

1. 정서행동장애의 정의 14

2. 정서행동장애를 가진 학생의 분류 18

3. 정서행동장애의 출현율 20

4. 정서행동장애학생의 특성 20

5. 정서행동장애 분야의 발달과 역사 25

6. 개념적 모델 26

7. 원인과 위험요인 29

8. 중재 33

9. 정서행동장학생의 배치 선택 43

10. 대안교육 프로그램 44

11. 청소년 법률 46

12. 정신건강 49

13. 요약 51



?CHAPTER 02? 정서행동장애학생의 사정 53

1. IDEA와 사정 55

2. 중재와 사정 68

3. 특수교육에서의 책무성 84

4. 요약 85



?CHAPTER 03? 응용행동분석 87

1. 역사 88

2. 응용행동분석의 특징 90

3. 행동의 원리 92

4. 행동의 원리 적용하기 113

5. 행동에 대한 정의와 기술 114

6. 행동 평가 118

7. 기록 체계 119

8. 자료의 시각화와 교수적 결정 126

9. 행동변화를 위해 정적 강화 사용하기 135

10. 일반화를 위한 프로그램 만들기 144

11. 요약 148



?CHAPTER 04? 기능적 행동사정과 행동중재계획 151

1. 기능적 행동사정과 행동중재계획의 기초 152

2. 기능적 행동사정 158

3. 기능적 행동사정의 실행 161

4. 실험적 방법 179

5. 긍정적 행동지원과 행동중재계획 185

6. 행동중재계획의 특성 186

7. 경쟁행동 모델을 사용한 긍정적 행동중재계획 수립하기 187

8. 중재 충실도 196

9. 자료수집 200

10. 위기관리 201

11. 4장 요약 202



?CHAPTER 05? 인지적 행동중재 203

1. 인지적 행동중재 205

2. 인지적 행동중재의 효과성 206

3. 인지적 행동중재의 절차 210

4. 인지적 행동중재의 실행 259

5. 요약 265



?CHAPTER 06? 사회성 기술 교수 267

1. 형식적 사회성 기술 지도 268

2. 비형식적 사회성 기술 교수 290

3. 요약 314



?CHAPTER 07? 교육적으로 의미 있고 법적으로 타당한 IEP 개발 317

1. 법적 요구사항 319

2. IEP를 개발하는데 문제점 324

3. IEP 계획 과정 327

4. IEP의 이행 352

5. IEP의 검토와 수정 352

6. 교육적으로 의미 있고 법적으로 타당한 IEP의 개발 354

7. IEP의 완성 365

8. 요약 366



PART 2 학급관리와 행동관리

?CHAPTER 08? 학급과 행동관리 I: 학급 내 문제행동 예방 371

1. 학급관리 문제 372

2. 예방과 학급관리 375

3. 예방 대 반응적 학급관리 378

4. 예방적 학급관리 체계의 핵심 요소들 379

5. 예방적 교수 체계의 개발과 실행 404

6. 요약 417



?CHAPTER 09? 학급과 행동관리 II: 문제행동에 반응하기 419

1. 문제행동의 특징 421

2. 문제행동에 대한 비효과적인 반응 422

3. 문제행동에 반응하기 위해 따라야 할 원리들 428

4. 문제행동에 반응하기 438

5. 위기관리 계획의 개발 453

6. 행동문제에 반응하기 위한 알고리즘 456

7. 요약 459



?CHAPTER 10? 학급과 행동관리 Ⅲ: 문제행동에 관한 중재 461

1. 문제행동 중재 시 고려할 점 462

2. 행동 강화 원리 465

3. 행동 강화 중재 469

4. 행동 감소 중재 501

5. 중재 유형 504

6. 행동 감소 중재를 사용할 때의 실행 및 법적 지침 524

7. 요약 528



PART 2 정서행동장애학생을 위한 교수방법

?CHAPTER 11? 정서행동장애학생 가르치기 I: 효과적인 수업 531

1. 교사들은 정서행동장애학생을 위하여 효과적인 수업 전략을 사용하는가? 532

2. 효과적인 수업의 원리 535

3. 효과성 유지하기 569

4. 요약 574



?CHAPTER 12? 정서행동장애학생 가르치기 II: 증거 기반 수업 과정 577

1. 읽기교수 579

2. 쓰기교수 593

3. 수학 교수 603

4. 학습기술 교수 629

5. 요약 644



?CHAPTER 13? 정서행동장애학생 가르치기 III: 수업 계획과 학생 수행 점검하기 645

1. 수업계획의 특징 646

2. 수업내용 계획하기 647

3. 수업방법 계획하기 650

4. START를 이용하여 수업을 수정하기 679

5. 요약 680



참고문헌 / 681

찾아보기 / 742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