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특수교사, 철학을 세우다
특수교사, 철학을 세우다
저자 : 김준연
출판사 : 교육과학사
출판년 : 2020
ISBN : 9788925415147

책소개


머리말 / 003

제1부 왜 특수교사에게 ‘철학’이 필요한가?/ 009
1. 특수교사에게 철학은 왜 중요한가? 011
2. 특수교사, 꿈을 꾸다 017
3. 초심을 생각하며 022
4. 스스로를 증명하라 024
5. 철학과 전문성은 독서를 통하여 완성된다 029
6. 자신의 철학을 말로 설명할 수 있는가? 035

제2부 특수교육에서 철학 세우기/ 039
1. 특수교육만의 철학을 위해 041
2. 특수교육의 정의에서 말하는 것 043
3. 특수교육에서는 지식을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가? 046
4. 역설의 수용 055
5. 특수교사의 철학을 세우는 과정 058
6. 성장은 반드시 필요하다 089
7. 특수학급 교육실습생 092
8. 스스로 써 나가는 특수교육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100
9. 포워드 가이던스 106
10. 일반교육과 특수교육의 사이에서 109

제3부 특수교육에서 학생과 학부모/ 115
1. 교학상장은 특수교육 안에도 있다 117
2. 받아들이지 못했다 121
3. 낯섦을 극복하며 123
4. 결국은 소통이다 129
5. 차별에 대하여 133

제4부 특수교사로서 나를 돌아보다/ 137
1. 선생님 같은 분도 계셔야죠 139
2. 늘 돌아오는 스승의 날 143
3. 사명감을 가진 교사? 148
4. 배움은 끝이 없는 것 152
5. 할 줄 아는 것이 많은 특수교사 156
6. 어떤 길을 걸어갈 것인가? 159
7. 상처에 대해 163
8. 자신만의 ‘독특함’을 완성하자 166

제5부 연대를 꿈꾸며/ 171
1. 우리는 왜 연대해야 하는가? 173
2. 진정한 멘토 177
3. 연구회에 대한 끝없는 도전 182
4. 감사한 분들 192

제6부 글을 마무리하며/ 195

부록 특수교사, 글을 쓰다/ 199
1. 왜 글을 써야 하는가? 201
2. 무조건 독서다 203
3. 말을 잘하는 것이 글을 잘 쓰는 것이다 205
4. 시작이 반이다 207
5. 창작? 충실한 전달부터 209
6. 꾸준함이 답이다 210
7. 탈고와 도전 211

목차


저는 특수교사 개개인이 하나하나의 특수교육이라고 생각합니다. 열 명의 특수교사가 있다면 그 안에는 열 개의 특수교육이 존재하는 것이지요. 한 명 한 명의 특수교사가 자신만의 철학을 바탕으로 한 ‘음색’을 가지고 때로는 개성 있는 독주를, 때로는 주변의 소리와 화음을 맞추며 멋진 합주를 할 때 특수교육이 더욱 빛날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그리고 그 특수교육의 하모니가 특수교육을 넘어 더 넓은 세상으로 퍼져 나가길 희망합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