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가르침과 배움의 동양적 의미
가르침과 배움의 동양적 의미
저자 : 장윤수^정재걸
출판사 : 교육과학사
출판년 : 2021
ISBN : 9788925416007

책소개


이 책은 동양사상이 갖는 가르침과 배움의 의미를 검토한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오늘날 교육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동양사상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 동양사상의 가르침을 어떻게 현실에 적용하고 응용할 수 있을지를 고민해 보았다. 교육과정과 교육내용보다는 교학이념과 교육철학의 지향적 의미에 관심을 두었다. 가르침과 배움의 행위가 기본적으로 인간의 사회화 과정의 일부이기는 하지만, 동양교육사상에 있어서는 ‘참인간 되기’의 자기화 과정임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목차


일러두기 2
머리말 3

이끄는 글 : 동양적 사유방식의 특징 11
1. 동양, 어떻게 볼 것인가? 11
2. 동양과 서양의 사유방식 비교 13
3. 유가의 학문론과 성인론 18
4. 도가의 본체론과 인생론 22
5. 불가의 깨달음과 수행론 25


제1부 동양사상의 교학이념과 마음교육 27
1장 소학(小學)의 교학이념 29
1. 『소학』의 편찬 30
2. 『소학』과 한국 성리학 35
3. 『소학』의 교학이념과 교육방법 40

2장 주역의 마음교육 61
1. 마음교육으로서의 『주역』 63
2. 궁지가 곧 기회이다 70
3. 마음을 잘 관찰해야 한다 80
4. 탈조건화를 통해 ‘나’로부터 벗어나라 88
5. 감응을 통한 변화 94

3장 장자의 교학이념과 교육철학 97
1. 유지(有知)와 비지(非知) 98
2. 우리는 왜 자유롭지 못한가? 100
3. 어떻게 하면 자유로울 수 있는가? 104
4. 자유의 경지 : 소요자재(逍遙自在) 109
5. 장자사상의 교육철학적 의미 113

4장 불가의 교학이념과 세계관 119
1. 불가적 사유방식의 이해 121
2. 진공묘유론(眞空妙有論) 122
3. 실상(實相)과 연기(緣起)의 관계 128
4. 삼법인(三法印)과 공(空)개념 133
5. 해탈과 현실 136

5장 나는 누구인가? : 유식(唯識) 30송(頌)의 경우 139
1. 근대의 위기와 자기 정체성 탐구 140
2. 나는 생각이다 143
3. 나는 심층의식이다 151
4. 나는 어떻게 ‘나’를 찾는가? 158
5. ‘나는 누구인가’라고 묻는 자가 ‘나’이다 163


제2부 동양사상의 교육이론과 실제 173
1장 공자의 질문교육 175
1. 공자의 발문과 그 특징 176
2. 유가의 교수철학 190
3. 유가의 교학이념과 교수철학 195

2장 퇴계 이황의 손자교육 197
1. 퇴계의 교학이념과 가학전통 199
2. 편지의 교육내용과 특징 208
3. 할아버지와 손자의 교감 230

3장 남명 조식의 정직교육 237
1. 유가사상의 정직론 : 무자기(毋自欺)와 신기독(愼其獨) 238
2. 남명 조식의 공부론 242
3. 남명 공부론의 인성교육적 함의 261

4장 여중군자(女中君子) 장계향의 성인교육 267
1. 유학의 공동체 자아론과 장씨부인 271
2. 가학의 형성과 발전 274
3. 『음식디미방』과 지경의 삶 292
4. 성인의 길, 여자의 길 297

5장 방(棒)과 할(喝)의 교육적 의미 303
1. 불교교육의 출발 : 중생심(衆生心) 305
2. 불교교육의 방법 : 훈습(薰習) 310
3. 간화선(看話禪)의 전래와 그 교육적 메커니즘 316
4. 근접발달영역과 비계설정 321
5. ‘마음 공부법’이라는 교과와 당의정식(糖衣錠式) 교육 326


제3부 동양 교육사상의 미래적 의미 329
1장 전통교육, 근대교육, 탈근대교육 331
1. 교육목적론 333
2. 교육내용론 339
3. 평가론 343
4. 교사론 347
5. 학교론 354
6. 오래된 미래교육 360

2장 인본주의 교육 비판 367
1. 인본주의의 전개과정과 트랜스휴머니즘 370
2. 사상(四相) 인본주의를 통한 인본주의 극복 방안 375
3. ‘-되기’를 통한 인본주의 교육의 극복 378
4. 비인간 인문학의 추구 386

3장 노자와 탈현대교육의 설계 393
1. 총체적 삶을 회복하기 위한 교육 394
2. 경계의 해체 400
3. 본성의 발현 408
4. 무위(無爲)의 교육 413
5. 무지(無知)에 이르는 교육 419

참고문헌 423
찾아보기 433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