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핵심 프로젝트의 이론과 실제 (핵심역량을 길러주는)
핵심 프로젝트의 이론과 실제 (핵심역량을 길러주는)
저자 : 홍후조
출판사 : 교육과학사
출판년 : 2021
ISBN : 9788925416137

책소개


핵심 프로젝트는 사소하고 분주하며 시시한 프로젝트도, 단순히 학생들이 퀴즈와 시험지를 풀고 숙제를 하는 것도, 숙제를 제출하면 교사가 점수를 매기는 것도 아니다. 핵심 프로젝트는 일주일이나, 한 달이 아닌 한 학기 이상에 걸쳐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며, 단거리 경주가 아닌 마라톤처럼 장기적인 목표를 향한 성취의 경험과 도전이다. 오늘날 학교교육에서 필요한 것은 성적, IQ, 빠르고 쉽게 배우는 학력보다, 주로 머리를 쓰는 지식이나 개념에 대한 깊은 이해deep understanding와 주로 손발과 온몸을 쓰는 실험·실습·실기 등을 통한 높은 수행high performance이 아울러 요구된다. 핵심 프로젝트 실행을 통해 공부와 일 및 사람을 대하는 태도와 가치관의 정립 및 의지의 단련도 가능할 것이다. 이 책에서는 핵심역량을 기르는 핵심 프로젝트를 통해 이런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보았다.

목차


머리말 / 5

제1장 핵심역량과 프로젝트 학습 … 11

1. 핵심역량이란 무엇인가? / 13
2. 프로젝트 학습이란 무엇인가? / 23
3. 핵심역량을 길러주려면 프로젝트는 어떻게 개선해야 할까? / 33

제2장 핵심 프로젝트의 이론적 기초 … 49

1. 핵심 프로젝트란 무엇이고 왜 필요한가? / 51
2. 핵심 프로젝트의 교육학적 기초는 무엇인가? / 60
3. 핵심 프로젝트의 교육과정학적 기초는 무엇인가? / 71

제3장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의 구안 … 81

1. 핵심 프로젝트의 특성 10가지는 무엇인가? / 83
2.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의 성격은 어떠한가? / 88
3.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의 구성 방향은 어떠한가? / 94
4.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의 실행 모형은 어떠한가? / 98
5.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의 실행 지침은 어떠한가? / 106

제4장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의 설계 … 111

1. 학교 교과에서 핵심 프로젝트를 어떻게 찾을까? / 113
2. 핵심 프로젝트 단원의 개발 과정은 어떠한가? / 127
3. 핵심 프로젝트의 교수전략은 어떠한가? / 135
4. 핵심 프로젝트를 교과에 적용하면 어떻게 될까? / 147

제5장 핵심 프로젝트의 실제적 개발과 구현 … 165

1. 교실 수업을 위한 핵심 프로젝트의 개발 사례 / 167
2. 인생 네 컷 글그림을 통한 인생길 찾기(국어수업) / 185
3. 중세 동아시아의 일상과 유행 엿보기(역사수업) / 194
4. 통계로 소통하여 마을 알기(수학수업) / 203
5. 디지털 기술로 외딴섬의 어르신 돕기(기술수업) / 212
6. 숨어있는 색채 나와라(미술수업) / 221
7. 음악이 들리는 순간 뛰어라(체육수업) / 230
8. 더불어 살아가는 세상 만들기(융합수업) / 239
9. 협력적 독립출판 책 완성하기(창체활동) / 248
10. 공존하는 생태공원 조성하기(봉사활동) / 257
11. 행복 수첩으로 사소한 행동 키우기(담임활동) / 266
12. 긍정심리를 위한 파랑새의 행복 찾기(상담활동) / 275
13. 핵심 프로젝트의 과제와 전망 / 284

찾아보기 / 289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