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생각이 크는 언어치료 (4~9세용 언어발달 프로그램)
생각이 크는 언어치료 (4~9세용 언어발달 프로그램)
저자 : 김정완
출판사 : 이담북스
출판년 : 2010
ISBN : 9788926806234

책소개

『생각이 크는 언어치료』는 학령전기 아동이나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에게 여러 가지 그림자료와 글자자료를 통해 어휘를 학습하고, 주어진 지시문이나 상황단서를 이해하고, 일의 순서를 파악하거나 말로 표현하는 연습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언어장애 아동을 지도하는 치료사와 언어장애를 갖고 있는 이들에게 매우 유용한 지침을 제공할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일반적으로 인지나 언어능력에서 장애를 보이는 아동들은 새로운 어휘를 학습하고 상기하는 능력과 언어를 조직하는 능력뿐만 아니라, 사실적 사고, 추론적 사고, 그리고 창의적 사고 등의 고등적 사고 능력을 언어로 표현하는 능력에서도 지연을 보인다. 또한 어떤 아동들은 자신의 현재 기분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감정 표현을 하거나, 사회에서 받아들여지는 규칙을 이해하고 따르는 데에 어려움을 보이기도 하고, 주의집중력의 부족으로 인해 주어진 언어자극의 일부를 놓쳐 질문에 대답하거나 지시문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나타내기도 한다. 특히, 학령기 언어장애 아동들은 학습장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고, 이로 인해 학업성적 및 자신감이 저하되고, 대인관계에서도 미숙한 사교능력을 보이므로 일상생활의 모든 면에서 다양한 문제를 보일 수 있다. 따라서 학교에서의 교과 내용을 이해하면서 종합적인 언어문제 해결력을 키울 수 있는 자료가 필요하다.

이 책은 학령전기 아동이나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에게 여러 가지 그림자료와 글자자료를 통해 어휘를 학습하고, 주어진 지시문이나 상황단서를 이해하고, 일의 순서를 파악하거나 말로 표현하는 연습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언어장애 아동을 지도하는 치료사와 언어장애를 갖고 있는 이들에게 매우 유용한 지침을 제공할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서문

어디에 살까?
누구일까?
분류하기
사물의 세부부분 이해
1부터 5까지의 수
외래어
무엇으로 만들어졌나요?
모양 이해
길이 이해
무게 이해
넓이 이해
더 많은 것, 더 적은 것

왜?
어떻게?
감정 이해
일의 순서대로 설명하기(sequencing card)
왜 이상할까?
주의 깊게 듣고 대답하기: 1단계
일의 순서 파악하기(문장)
외래어 찾기
어휘 이해
글짓기
시제
설명하기
다른 종류의 낱말 찾기
연관된 낱말 찾기
세는 단위
상황에 맞는 말
부정어 ‘안’, ‘못’
의문사 활용
어떤 말을 사용해야 할까?
수사
존댓말
문장 만들기
접속사
주의 깊게 듣고 대답하기: 2단계
꾸며주는 말의 위치
문장 연결하기
사이시옷
인칭대명사
조사의 사용
관형사의 사용
규칙.불규칙 용언
피동.사동
의태어.의성어
형용사 활용하기
겹받침 읽기
글자의 짜임
속담
단어 찾기
주제 파악하기
일상생활에서의 지시문 이해
기분을 나타내는 말
설명하는 방법
같은 낱말, 다른 뜻

참고문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