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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학의 이론과 실천
효학의 이론과 실천
저자 : 박철호
출판사 : 한국학술정보
출판년 : 2010
ISBN : 9788926812112

책소개


역사적 시각에서 효를 바라보는 책이다. 고대 아테네와 중세의 효체계 분석을 통해 효의 출발이 동양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서양 역사 속에서도 유사한 형태로 전해졌음을 시사한다. 다음은 그런 효를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논한다. 학문으로서 적절한지, 보편화는 가능한지 등을 살피면서 효학 정립의 필요성을 피력한다. 이어지는 제3장에서는 효윤리의 사회학적 분석이라 할 수 있는 사회효학으로 사회 사상적 관점에서의 효를 이야기하고, 다음 장에서는 효교육의 내용과 그 방법에 대해 논한다. 저자는 효의 교육과 실천은 서로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만큼 가정뿐 아니라 학교, 사회에서 체계적 교육이 연계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목차


머리말

제1장 효학의 역사: 역사효학
제1절 효윤리체계의 변천과정 분석
제2절 고대 아테네 사회의 효체계 분석
제3절 중세의 효체계 분석
제4절 근현대 한국의 효운동 연구

제2장 효학 방법론
제1절 학문적 효학을 위한 체계론적 연구
제2절 새로운 학문으로서 효학의 언약학적 성격
제3절 보편화 가능성의 효원리
제4절 가족화 검증의 논리에 의한 효연구
제5절 상호보험의 효

제3장 효윤리의 사회학적 분석: 사회효학
제1절 도교 효윤리의 체계론적 연구
제2절 북한 주체사상에 나타난 효윤리의 체계론적 연구
제3절 세계화에 대한 대응으로서 한국 기업의 효문화 연구
제4절 ‘나라사랑’ 윤리와 효연구
제5절 막스 베버의 사회변동론에 의한 효의 사회학적 연구

제4장 효교육: 교육효학
제1절 보편화 가능성의 효교육체계
제2절 효교육의 내용과 방법
제3절 복합적 ‘이야기하기(narrative)’ 접근법을 통한 효교육
제4절 효교육 이야기 분석 틀
제5절 공동사회 존속을 위한 효윤리교육
제6절 복합적 다문화 교육과정의 원리

제5장 효학과 법: 법효학
제1절 고령사회 대비를 위한 효행법 연구
제2절 효윤리체계에 의한 효도법 제정 고찰
제3절 효행장려지원법과 노인복지정책의 과제
제4절 효행법의 효문화 창달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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