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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시대 도덕교육의 프리즘과 스펙트럼
저자 : 윤영돈
출판사 : 이담북스
출판년 : 2010
ISBN : 9788926812211
책소개
우리 사회는 이미 다문화사회로 진입했으며, 도덕교육은 이러한 다문화적 지형에서 논의될 필요가 있다. 다시 말해서 도덕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있어서 다문화적 관점을 지향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 책은 다문화사회에 내제된 문화상대주의를 적극 수용한다. 책은 도덕교육의 정체성 논쟁과 도덕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중심으로 “도덕교육의 무지개, 즉 도덕교육의 희망이 있는가?”라는 물음을 해명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이는 전체 글의 서론에 해당된다. 제2부에서는 도덕교육의 학문적 정초 논의에서 핵심적 접근법이라 할 수 있는 윤리학과 심리학의 관점을 살펴보았다.
목차
서 문01 도덕교육의 무지개는 있는가?제1장 도덕교육의 정체성과 도덕교사의 전문성02 도덕교육의 프리즘(Ⅰ):윤리학과 심리학제2장 도덕교육의 윤리학적 기초제3장 도덕교육의 심리학적 기초와 융 심리학제4장 윤리학과 심리학의 관계 정립03 도덕교육의 프리즘(Ⅱ):미학, 도덕신학 그리고 정치철학제5장 도덕교육의 미학적 접근제6장 도덕신학의 정초와 도덕교육제7장 시민성 교육의 정치철학적 접근:소크라테스적 시민성제8장 중등 도덕과의 사형제도 문제:계약론적 관점으로 해명하기04 다문화시대 도덕교육의 스펙트럼제9장 도덕과에서 다문화교육의 윤리학적 정초제10장 개인차와 다양성을 존중하는 도덕수업:다중지능이론제11장 효과적인 학교 인성교육의 방향제12장 청소년 정신건강과 도덕교육제13장 남북한 사회통합의 다문화교육적 접근인명 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