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윤리적 소비
저자 : 이상훈|신효진
출판사 : 한국학술정보
출판년 : 2012
ISBN : 9788926833070
책소개
소비자는 전 세계 다양한 분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소비자들은 소비행동을 통해 자본 축적과 그에 따른 문제해결에 적극 나서야 하는데, 이렇듯 개인의 욕구를 충족하면서도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 사회적 운동을 윤리적 소비라 한다.
이 책의 저자들은 이 책 『윤리적 소비』를 발간하면서 개인 소비자들이 윤리적 소비를 어떤 방법으로 실천해 왔는지 이야기하는 스토리텔링 형식이 아니라, 윤리적 소비의 내용은 무엇이고, 전 세계적인 운동적 차원에서 어떻게 발전해 왔는가를 정리했다. 또한 윤리적 소비에 포함되는 내용을 포괄적으로 담아냈다. 또한 윤리적 소비의 근본인 소비와 소비자에 대한 이해도 돕고자 노력하였다.
목차
머리말
제1장 소비와 소비자
제1절 소비
1. 소비의 개념
2. 소비문화
제2절 소비자
1. 소비자란
2. 소비자주권
제2장 윤리적 소비
제1절 윤리적 소비
1. 윤리적 소비의 이론적 배경
2. 윤리적 소비의 정의
제2절 윤리적 소비의 형태
1. 개인적 차원
2. 사회적 차원
3. 생태적 차원
제3장 윤리적 소비의 역사
제1절 윤리적 소비의 등장
1. 윤리적 소비 등장배경
2. 윤리적 소비자 역할의 강조
3. 외국의 윤리적 소비
제2절 우리나라의 윤리적 소비
1. 윤리적 소비의 등장
2. 윤리적 소비현황
제4장 기업과 윤리적 소비
제1절 기업윤리
1. 기업윤리의 등장
2. 기업윤리의 이론적 배경
3. 기업윤리의 적용
제2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이론적 배경
2.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소비자
3. CSR 사례
제5장 환경을 생각하는 윤리적 소비
제1절 환경친화적 소비
1. 환경친화적 소비의 등장배경
2. 환경친화적 소비자
3. 환경친화적 소비자의 특성
4. 환경친화적 소비의 유형
제2절 환경친화적 소비사례
1. 정부 차원의 노력
2. 소비자 차원의 노력
제6장 인권을 생각하는 윤리적 소비
제1절 공정무역
1. 공정무역
2. 공정무역의 등장
3. 공정무역의 현황
4. 공정무역에 대한 비판
제2절 사회적 기업
1. 사회적 기업
2. 사회적 기업의 유형
3. 사회적 기업의 현황
4. 사회적 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방향
제7장 공동체를 생각하는 윤리적 소비
제1절 로컬푸드
1. 로컬푸드의 등장배경
2. 로컬푸드의 개념
3. 로컬푸드 사례
제2절 지역화폐
1. 지역화폐의 등장
2. 지역화폐의 개념
3. 지역화폐 운동
제8장 협동조합
제1절 협동조합
1. 협동조합
2. 협동조합의 발전
3. 협동조합의 유형
4. 협동조합의 현황
제2절 우리나라의 협동조합: 생활협동조합을 중심으로
1. 생활협동조합의 발전
2. 생협 단체
제9장 소비자운동과 윤리적 소비전망
제1절 소비자운동의 전개
1. 우리나라의 소비자운동
2. 유럽과 북미지역의 소비자운동
제2절 윤리적 소비에 관한 논쟁과 윤리적 소비확산
1. 윤리적 소비정책
2. 윤리적 소비실천
3. 윤리적 소비확산
4. 윤리적 소비확산을 위한 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