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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시의 고전 텍스트 수용과 변용
저자 : 박경수
출판사 : 국학자료원
출판년 : 2011
ISBN : 9788927901372
책소개
문학에서 전통이란 무엇인가? 엘리엇(T. S. Eliot)이 「전통과 개인의 재능」(1917)에서 작가의 개성이란 전통 속에서 발견되는 것이며, 개성은 전통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진정한 가치를 발휘한다고 했던 말이 새삼 떠올려진다. 그렇다. 문학에서 전통은 그 자체 고정적이거나 불변하는 것이 아니다. 전통은 개성을 만나 새롭게 갱신되고, 그 개성은 다시 전통으로 흡수되고 축적된다.
목차
제1부 현대시의 고전시가 패러디
현대시의 고전시가 패러디 양상과
Ⅰ. 서론
Ⅱ. 향가 「제망매가」의 패러디 양상과 담론
Ⅲ. 속가 「청산별곡」의 패러디 양상과 담론
Ⅳ. 결론
현대시의 고려 가요 패러디의 양상과 담론
Ⅰ. 서론
Ⅱ. 속가 「가시리」의 패러디 양상과 담론
Ⅲ. 속가 「만전춘 별사」의 패러디 양상과 담론
Ⅳ. 경기체가 「한림별곡」의 패러디 양상과 담론
Ⅴ. 결론
제2부 현대시의 구비문학 수용과 변용
한국 근대 민요시의 형성과 전개 양상
Ⅰ. 민요시, 노래 양식의 추구와 서정시
Ⅱ. 우리시 찾기의 정신적 토대와 조선주의
Ⅲ. 민족현실의 각성과 전통시의 맥락
Ⅳ. 민중현실의 비판과 시적 리얼리티의 성취
현대시의 민요 아리랑 수용 양상
Ⅰ. 서론
Ⅱ. 현대 서정시의 지역 아리랑 수용과 변용
Ⅲ. 아리랑의 서사, 시사시의 아리랑 수용
Ⅳ. 결론
현대시의 논개 설화 수용 양상
Ⅰ. 서론
Ⅱ. 논개 설화의 두 양상과 화소의 의미
Ⅲ. 현대시의 논개 설화 수용 양상과 의미
Ⅳ. 결론
서정주 시의 여성인물 설화의 수용 양상
Ⅰ. 서론
Ⅱ. 서정주 시의 여성인물 설화의 수용 양상
Ⅲ. 결론
제3부 고전시론의 근대성과 시학의 맥락
조선 후기 천기론(天機論)의 근대성과 민요의식
Ⅰ. 서론
Ⅱ. 조선 후기 천기론의 시학적 특성
Ⅲ. 천기론에 나타난 민요의식과 주체적 시의식
Ⅳ. 결론
천기론의 관점에서 본 김소월 시학의 전통성과 근대성
Ⅰ. 서론
Ⅱ. 자연인식의 맥락 : 자연과의 대화와 개체적 인식
Ⅲ. 시와 시인 의식 : 진실성과 자발성의 시학
Ⅳ. 민요의식과 정체성(identity)의 시학
Ⅴ. 결론
제4부 현대시의 컨텍스트와 상호텍스트성
현해탄 체험의 시적 형상화 양상과 의미
Ⅰ. 서론
Ⅱ. 지식인의 주체 성찰과 세계인식의 두 양상
Ⅲ. 민족 이산(離散, Diaspora)의 경험적 현실과 역사의식
Ⅳ. 결론
현대시의 상호텍스트성과 교수학습 방법
Ⅰ. 서론
Ⅱ. 시 텍스트의 문학 내적 상호텍스트성
Ⅲ. 시 텍스트의 문학 외적 상호텍스트성
Ⅳ.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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