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김소희 바디 <춘향가>의 사설구성과 음악적 특징
저자 : 김미숙
출판사 : 민속원
출판년 : 2016
ISBN : 9788928509003
책소개
“명창이 되기 전에 인간부터 되라”는 선생님의 말씀을 다시금 새기며, 다가올 탄신 100주년을 맞이하여 나의 스승 만정 김소희 선생님의 영전에 이 책을 바친다.
김소희 바디 [춘향가]에 대한 전면적이고 다각적인 연구에 앞서 필요한 자료들을 수집하였다. 김소희의 사진들과 함께 주요 언론기사 및 인터뷰 자료 를 정리하였고, 음반취입에 관해서는 일제강점기를 기점으로 초기와 후기로 나누어 음반목록을 수록하였다. 김소희의 유년기와 소리공부 과정, 김소희의 일상, 주요공연 및 업적, 김소희의 예술적 지향 등을 살펴보았다. 김소희 예술세계와 관련하여 천부적 자질과 후천적 노력, 예술적 완벽성의 추구, 다양성의 수용, 전인격(全人格)의 실현 등의 내용을 각종 자료와 인터뷰를 통해 정리하였다. 김소희 바디 [춘향가]의 사설과 이에 영향을 미친 스승들 의 소리대목을 그 유파를 이어받은 명창들의 창본으로 비교분석하였다. 정응민의 춘향가 중 5대목, 정정렬의 춘향가 중 21대목, 송만갑의 춘향가 중 8 대목의 창본과 비교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김소희제 [춘향가]와 스승들의 사설이 유사한 점과 다른 점을 가려내고, 각 사설로부터의 수용양상을 파악 하였다. 김소희 바디 [춘향가] 전곡을 채보하여 이를 바탕으로 각 대목별 음악적 특징에 관해 고찰하였다. 김소희 바디 [춘향가]의 음악적 특징은 사 설의 미학적 선택, 다양한 조성변화, 이면에 따른 음계의 활용으로 요약된다. 자신의 예술적 기준에 따른 사설의 생략 및 첨가, 인물과 상황의 변화에 따른 조성변화, 음의 굴곡과 도약이 두드러진 시김새, 장단과 사설이 떨어지는 부분의 끊고 맺음이 분명한 점 등이 함께 어우러져 김소희 특유의 [춘향 가]가 완성되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화보
봄날, 만정 선생님을 기리며
머리글
어머니의 예술세계를 돌아보며
1장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3. 연구내용
4. 연구자료 현황
2장 만정 김소희의 생애와 예술세계
1. 김소희의 생애
2. 김소희의 예술세계
3장 [춘향가] 사설 비교 분석
1. 정응민제 사설(조상현 창본)과의 비교
2. 정정렬제 사설(최승희 창본)과의 비교
3. 송만갑제 사설(박봉술 창본)과의 비교
4장 김소희 바디 [춘향가]의 구조 및 장단별 선율분석
1. 김소희 바디 [춘향가]의 구조
2. 선율분석
5장 결론
부록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