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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한국가곡의 역사와 체계
저자 : 김미영
출판사 : 민속원
출판년 : 2018
ISBN : 9788928512751
책소개
책을 펴내며
도입부 서양의 가곡이론 및 한국전통시가의 특성 개괄
1. 서양의 가곡장르론과 발달
2. 한국전통시가의 특성
1) 노래를 통한 한시漢詩와의 대립
2) 시가 미학 및 음악과 결부된 형식적 특성
3. 서양의 가곡개념과 한국전통시가론의 유사점과 상이점
제1부 20세기 한국가곡 발달사
1장 근대계몽기 시가
1. 전통장르와 외래장르의 공존
1) 전통장르
2) 외래장르
2. 근대 애국계몽기(1905~1910) 시가의 특성
3. 1910년대 창가와 잡가, 그리고 근대 자유시
2장 일제강점기 문화와 한국가곡
1. 새로운 시가의 이상 : 민족주의 문학과 서양가곡양식의 만남
1) ‘새로운 시가’에 대한 논의와 실현 : 민요조의 시와 가곡
2) 시조부흥운동과 홍난파의 가곡
2. 민중계몽적인 가요풍의 가곡에서 순수가곡으로
1) 근대 자유시의 발달과 한국가곡의 성장
2) ‘고향상실의식’을 표현하는 일관작곡형식의 가곡
3. 가곡에서 ‘한국적 예술가곡’으로
1) 센티멘털리즘의 극복과 현실인식 및 탈식민성과 독창성의 추구
2) 김성태의 예술가곡 : 고향상실자가 품은 낭만성의 모순을 풍자한 「말」을 중심으로
3) 김순남의 리얼리즘적인 예술가곡
3장 해방기(해방 이후~6·25전쟁 이전)의 한국가곡
1. 시대적 배경 및 문화기억
2. 해방가요
3. ‘저만치’의 세계, 그 ‘문화기억’의 상기 : 김순남의 연가곡집 『산유화』
1) 민요 「산유화가」가 지니는 ‘문화기억’의 상징성
2) 연가곡집 ?산유화?의 시적·음악적 내용
4. 한국고전의 ‘멋’에 대한 기억 : 윤이상의 예술가곡 「고풍의상」
5. 새 시대의 민족음악 : ‘한’을 기억하는 나운영의 예술가곡 「접동새」를 중심으로
1) 나운영의 음악관과 가곡
2) 한국적 ‘한’의 소리를 표현하는 예술가곡 「접동새」
6. 이상근의 연가곡집 『가을 저녁의 시』 : 실존의 슬픔과 절대세계의 동경
1) 이상근의 가곡과 김춘수의 초기 시적세계
2) 연가곡집의 시적 배열과 의미, 그리고 그 음악화
4장 20세기 후반 한국가곡의 전개 양상
1. 20세기 후반 한국가곡사 전개의 방향
2. 예술가곡의 성장
1) ‘한국적 예술가곡’의 계승·발전
2) 다양한 새로운 양식의 추구 : 백병동의 가곡을 중심으로
3) 리얼리즘적 예술가곡
3. ‘정다운 가곡’의 대중화
제2부 20세기 한국가곡에 대한 체계적인 관점
1장 가사와 음의 관계
2장 전통음악과 서양음악기법의 혼종성 및 독창성
3장 사회문화적·미학적 시각에서의 20세기 한국가곡
1. 노래성·전통성·소통성
2. 전통 웃음문화의 계승
3. 문화기억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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