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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행동과 문화
저자 : 마리케드무이
출판사 : 나남출판
출판년 : 2007
ISBN : 9788930082211
책소개
세계의 소비자들은 동일하지 않으며 국가간에 소비자행동의 차이가 커지고 있다. 이는 소비자행동의 제 측면이 문화에 근거하고, 환경적 요인만이 아닌 모든 인간 행동이 통합되기 때문인데, 이러한 통합이 글로벌 마케팅과 광고에 미치는 영향을 규정하고 이해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 책은 문화에 소비자행동을 통합시키기 위해 실증적 모형을 제시한 첫 번째 책이다.
이 책은 글로벌 마케팅의 신화를 검토하고 문화의 개념과 문화의 모형을 도출한다. 또한 소비자행동에서의 수렴과 확산의 실증적 증거를 제시하고, 소비자행동을 설명하는 데 유용한 인간 행동의 다양한 심리학적 사회학적 양상을 포괄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는 이런 양상의 문화적 변모에 대하여 고찰하고 논의한다.
목차
옮긴이 머리말
지은이 머리말
제1장 지구촌의 글로벌 소비자?
□ 지구촌
□ 글로벌화와 글로벌 소비자 문화
□ 소비자행동의 수렴과 확산
□ 탈결핍 사회와 문화 패러다임
□ 글로벌 커뮤니티
□ 뉴 미디어
□ 보편주의(Universalism)
□ 역사감각의 결여
□ 브랜딩과 광고 : 글로벌에서 복합지역성까지
□ 교차문화의 소비자행동론
□ 결 론
제2장 가치와 문화
□ 가치
□ 가치의 지속
□ 마케팅에서의 가치
□ 문화의 정의
□ 문화비교
□ 문화의 차원
□ 홉스테드 : 국가적 문화의 다섯 가지 차원
□ 슈워츠 : 가지 가치유형 또는 동기영역
□ 모형의 비교
□ 문화적 관련성
□ 결론
제3장 소비자행동의 수렴과 확산
□ 수렴이론
□ 근대화
□ 수렴 : 거시적 및 미시적 수준
□ 소비자행동의 수렴-확산
□ 설명변인으로서의 국부
□ 소득을 대체하는 설명변인으로서의 시계열적 문화
□ 부의 증가와 함께 돋보이는 문화적 가치
□ 기타 측정 변인들
□ 도시화
□ 인구밀도
□ 교육
□ 연령분포
□ 민족성
□ 기후
□ 소비자행동, 국부, 그리고 문화
□ 결론
제4장 소비자 : 속성들
□ 비교문화적 소비자행동 모형
□ 개성
□ 브랜드 개성의 개념
□ 자아개념
□ 마케팅, 브랜딩, 광고에 필요한 함의
□ 자아강화와 자존감
□ 개인적 기질
□ 브랜드 개성
□ 정체성과 이미지
□ 기업 정체성과 브랜드 정체성
□ 태도
□ 태도와 행동
□ 생활 양식
□ 결론
제5장 사회적 과정
□ 동기, 욕구, 그리고 추동
□ 문화관련 소비자 욕구와 동기
□ 감정
□ 광고에서의 감정
□ 집단과정
□ 준거집단
□ 의견 선도자
□ 결론
제6장 정신적 과정
□ 인지와 인지 스타일
□ 학습과 사회화
□ 인지와 정서
□ 언어
□ 지각
□ 크리에이티브 과정
□ 귀인
□ 통제위
□ 관여이론
□ 커뮤니케이션과 문화
□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 광고 스타일
□ 의사결정
□ 결론
제7장 소비자행동 영역
□ 상품의 획득, 사용, 그리고 소유
□ 식품과 음료
□ 비 내구재 가정용품
□ 비 내구재 개인용품
□ 옷과 신발
□ 가정용 기구
□ 소비자 전자제품
□ 사치품
□ 커뮤니케이션 기술
□ 컴퓨터와 인터넷
□ 자동차
□ 레저
□ 금융
□ 쇼핑과 구매행동
□ 불만행동
□ 브랜드 충성도
□ 혁신의 확산
□ 매체행동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반응
□ 결론
제8장 글로벌 마케팅과 광고에의 적용
□ 국가를 초월한 상품시장 개발
□ 브랜딩 전략
□ 소매업
□ 국제 시장의 세분화
□ 비교문화적 가치와 라이프스타일 연구
□ 학문적 비교문화연구
□ 문화권을 아우르는 조사기법과 방법
□ 시장에서의 성공 예측
□ 광고의 목적
□ 광고 조사
□ 글로벌 광고의 미래
□ 결론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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옮긴이 약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