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언어 사고 그리고 실재
저자 : 벤자민 리 워프
출판사 : 나남
출판년 : 2010
ISBN : 9788930085113
책소개
벤자민 리 워프는 언어상대성 가설 또는 사피어-워프 가설로 널리 알려진 미국의 언어학자이다. 그의 주장은 심리학개론서에서도 논의할 만큼, 인간의 자연언어를 주요 연구영역의 하나로 삼는 여러 학문분야에서 논쟁의 대상으로 남아있다.
이 책은 워프의 때 이른 서거 후에 그의 친구이자 언어심리학자인 캐롤이 워프가 남긴 수많은 글들 중에서 18편의 논문과 서한문을 선정하여 필요한 경우 약간의 수정을 가하여 편집한 것이다. 미국의 경제학자이자 공학자인 체이스가 서문을, 그리고 편집자인 캐롤이 워프의 소타대학교 인지과학센터에서 선정한 '지난 20세기에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업적 100선'에 포함되기도 하였다. 워프는 생전에 언어상대성 가설을 제기한 것으로만 널리 알려져 있다. 그렇지만 차례에서 보는 바와 같이, 워프는 심리학적인 문제를 비롯하여 마야어와 아즈텍어, 그리고 호피어와 쇼니어 등을 비롯한 아메리칸 인디언 언어 등 다양한 언어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서 언어와 사고 간의 관계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논리정연하게 피력하고 있다.
언어와 사고(인지) 간 관계의 본질은 무엇일까? 이 물음은 소수의 경험적 연구를 통해서 판결을 내릴 수 있는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언어가 사고를 결정한다는 언어상대성 가설은 이 물음에 대한 한 가지 접근이며 오늘날까지 상당한 논쟁의 중심에 서 있다. 또 이외에도 수많은 관점들이 있는데 모든 관점들이 언어와 인지 간의 한 단면을 보여주고 있다고 간주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이 책에는 벤자민 리 워프가 생을 바쳐 연구에 결과물이 담겨 있다. 언어학자 혹은 언어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아직도 미지의 세계로 남아있는 언어와 사고, 그리고 실재를 받아들이는 관계에 있어 이 책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옮긴이 머리말
추천의 머리말/ 스튜어트 체이스
서론/ 존 캐롤
아이디어의 연계에 관하여
심리학에 관하여
멕시코와 마야의 날짜 기호를 결합한 중앙 멕시코 비문
호피어 동사의 즉시상과 분절상
우주에 대한 아메리카 인디언의 모형
원시 공동체에서의 사고에 대한 언어학적 고찰
문법범주
호피 언어학 해설
호피어의 몇몇 동사범주
언어: 정렬 계획과 개념화
습관적 사고 및 행동과 언어 간의 관계
쇼니어 어간 합성에 대한 게슈탈트 기법
마야 상형문자의 언어학적 부분의 해독
호피 건축물 용어에서의 언어학적 요인들
과학과 언어학
엄정과학으로서의 언어학
언어와 논리
언어, 마음, 그리고 실재
참고문헌
찾아보기
약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