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조선미술대요 (우리 문화예술론의 선구자들, 근원 김용준 전집 2)
저자 : 김용준
출판사 : 열화당
출판년 : 2001
ISBN : 9788930100182
책소개
1949년도에 출간되었던 근원 김용준 선생의 『조선미술대요』를 내용의 정확성을 기하여 새롭게 복간하였다. 조선미술의 발생에서 낙랑미술의 시비를 다룬 글 「삼국 이전의 미술」부터 일제 강점기의 「암흑시대의 미술」까지 우리나라 미술의 역사와 각 시대의 성격, 특징 등을 해당 시대의 작품과 함께 자세하게 다루고 있다.
목차
1. 삼국 이전의 미술 : 조선미술의 발생에서 낙랑미술(樂浪美術) 시비까지
2. 삼국시대의 미술 : 삼국시대 미술 개관
고구려의 미술-패기(覇氣)로 일관된 고구려의 미술
백제의 미술-남국정조(南國情操)의 백제미술
고신라(古新羅)의 미술-금철공예(金鐵工藝)로 이름높은 고신라
3. 신라통일시대의 미술 : 백화난만(百花爛漫)한 불교미술의 황금시대
원지(苑池)와 건축
석조탑파의 최고봉
동양조각의 정수
회화유적(繪畵遺蹟)의 인멸(湮滅)과 김생(金生)의 서(書)
신라의 공예
4. 고려시대의 미술 : 불교미술의 여성시대(餘盛時代)
고려의 건축과 부석사
우미(優美)한 탑파와 부도
여대(麗代)의 불교조각
고려의 서화
세계적으로 독보한 고려공예
5. 조선시대의 미술 유교정책으로 변화되는 미술
조선시대의 건축
최후의 탑파
불상조각의 쇠퇴
회화의 남북종과 서도
향토색이 농후한 공예
6. 암흑시대의 미술 국권의 상실과 말살당한 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