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인간학적 사유를 여는 중도 중복장애 교육학
인간학적 사유를 여는 중도 중복장애 교육학
저자 : 이숙정
출판사 : 집문당
출판년 : 2011
ISBN : 9788930315135

책소개

인간학적 사유를 여는 중도ㆍ중복장애 교육학을 다룬 책. 중도ㆍ중복장애 학생 교육과 관련한 현장의 첨예한 상황 및 대안적 교육 접근 방안을 살펴보고 있다. 그동안 행동공학적 관점에서 교육 및 학습이 불가능하다고 여겨져 특수교육 내에서도 이중적 교육차별을 받고 있는 중도ㆍ중복장애 학생도 학습이 가능하고 교육받을 권리가 있음을 인식론적, 윤리적으로 성찰하고, 나아가 이를 교수방법론적으로 증명하고자 시도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이 책에서는 중도ㆍ중복장애 학생 교육과 관련한 현장의 첨예한 상황 및 대안적 교육 접근 방안을 다루고 있다. 저자는 그동안 행동공학적 관점에서 교육 및 학습이 불가능하다고 여겨져 특수교육 내에서도 이중적 교육차별을 받고 있는 중도ㆍ중복장애 학생도 학습이 가능하고 교육받을 권리가 있음을 인식론적, 윤리적으로 성찰하고, 나아가 이를 교수방법론적으로 증명하고자 시도하였다. 특히 현재 사회정치적 이슈로 부상하고 있는 생명공학이 초래하는 생명윤리 문제를 중도ㆍ중복장애인의 생명권 및 교육권과 연결하여 비판적으로 논의함으로써, 장애인의 인권 문제에 대한 교육정치적 담론 형성이 특수교육의 과제임에 주의를 환기시키고 있다. 현재 실증주의에 입각한 국내 특수교육의 현실을 “교육은 인간의 본질에 대한 이해로부터 출발한다”는 가정하에 볼노프(Bollnow) 등이 제시한 인간학적 관점과 메를로-퐁티의 신체현상학적 관점에서 중도ㆍ중복장애 학생을 위한 실천적 교수방법론을 전개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혁신적이라 할 수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1장 중도ㆍ중복장애인을 위한 교육의 시작

1절 교육이란 무엇인가?: 교육의 본질에 대한 일 고찰
1. 교육에 대한 거시적 접근
2. 교육에 대한 미시적 접근: 교사와 학생의 관계를 중심으로

2절 중도ㆍ중복장애 교육학의 역사적 발전: 독일을 중심으로
1. 중도ㆍ중복장애 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
2. 중도ㆍ중복장애인에 대한 역사적 인식 및 처우의 변화
3. 중도ㆍ중복장애인을 위한 교육의 시작
4. 1945년 이후 중도ㆍ중복장애아 교육
5. 중도ㆍ중복장애인 교육권 확립의 걸림돌
6. 중도ㆍ중복장애아 교육권 확립의 과도기
7. 중도ㆍ중복장애아 교육이론 발전
8. 독일 중도ㆍ중복장애아 교육계 현황

3절 중도ㆍ중복장애의 정의 및 교육적 요구
1. 중도ㆍ중복장애의 정의
2. 중도ㆍ중복장애 개념 정립을 위한 시도
3. 중도ㆍ중복장애인의 교육적 요구

4절 중도ㆍ중복장애의 원인 및 진단
1. 중도ㆍ중복장애인 수의 증가와 그 원인
2. 중도ㆍ중복장애의 판별과 진단

제2장 생명윤리 논쟁과 중도ㆍ중복장애인의 교육권

1절 안락사 문제
1. 국내 안락사 현황
2. 안락사의 정의 및 관련법의 탄생
3. 안락사의 유형
4. 인간 의식 수준에 따른 존엄사 판단의 문제
5. 안락사에 대한 입장

2절 생명공학 발전과 중증장애 태아의 임신중절
1. 인간생명과 생명공학
2. 임신중절 관련 법안
3. 임신중절에 대한 상이한 입장

3절 생명에 대한 실천윤리학의 도전
1. 전통윤리에 대한 실천윤리학의 도전
2. 실천윤리학의 기본 입장
3. 안락사와 임신중절에 대한 피터 싱어의 논리
4. 피터싱어의 생명 논리에 대한 생명 윤리적 반박

4절 생명윤리로서의 특수교육 윤리
1. 생명윤리 논쟁을 바라보는 특수교육의 시각: 문제의 복합성과 반복성
2. 생명윤리에 관한 여러 문제
3. 교육, 권력 그리고 차별
4. ‘보호막’으로서의 윤리
5. 특수교육 윤리로서의 사회적 합의

제3장 중도ㆍ중복장애아동의 교육현실

1절 중도ㆍ중복장애 학생에 대한 교육과정 운영: 기능적 교육과정
1. 중도ㆍ중복장애 학생 교육과정 운영 기본 원칙
2. 중도ㆍ중복장애 학생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3. 중도ㆍ중복장애 학생 교수방법
4. 기능적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적 논의
5. 중도ㆍ중복장애아 교육의 과제: 최선의 교육을 위한 원론으로의 복귀

2절 중도ㆍ중복장애 학생을 위한 순회교육
1. 순회교육의 어제와 오늘
2. 순회교육 관련 법안
3. 순회교육 유형

3절 중도ㆍ중복장애 학생 교육현황 조사연구
1. 중도ㆍ중복장애 교육현실의 변화
2. 중도ㆍ중복장애 학생 교육현황에 대한 연구 사례
3. 교육현황 조사 연구대상
4. 중도ㆍ중복장애 학생 교육현황
5. 중도ㆍ중복장애 학생 교육현실에 대한 논의

제4장 독일의 중도ㆍ중복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1절 독일 특수학교 교육과정

1. 독일 특수교육 현황에 대한 이해
2. 독일 국가수준 교육과정 편성 주체
3. 독일 특수학교 교육과정 변천사
4. 2001년 특수교육 교육과정 개정에 대하여
5. 개정된 특수교육 교육과정 운영방안

2절 독일 중도ㆍ중복장애 학생 교육과정 분석: 목표 및 내용
1. 수준별 교육과정에 따른 중도ㆍ중복장애 학생 교육 목표 설정
2. 수준별 교육과정에 따른 중도ㆍ중복장애 학생 교육 내용 범위
3. 종합적 논의: 국내 중도ㆍ중복장애 학생 교육과정에 대한 시사

제5장 중도ㆍ중복장애에 대한 인식지평의 확대

1절 중도ㆍ중복장애에 대한 신체현상학적 이해
1. ‘의식의 지향성’, 나아가 세계로의 지향성
2. 의식에 대한 ‘지각의 선차성’
3. ‘감각적 의미부여’를 통한 세계 구성

2절 중도ㆍ중복장애인의 의사소통에 대한 이해
1. 중도ㆍ중복장애인의 ‘손상된 의사소통’(Bodenheimer)
2. 신체현상학에서 본 중도ㆍ중복장애인의 의사소통 능력

제6장 중도ㆍ중복장애 학생 교육이론

1절 ‘기초적 자극’ 교육이론(A. Frhlich)

1. 이론의 탄생
2. 중도ㆍ중복장애에 대한 이해
3. 기초적 자극 컨셉트의 이론적 배경
4. 기초적 자극의 목적
5. 기초적 자극 지원 방법

2절 ‘기초적 의사소통’ 이론 및 수업사례(W. Mall)
1. 이론의 탄생 및 이론적 배경
2. ‘기초적 의사소통’의 목적 및 방법
3. ‘기초적 의사소통’ 지원 방법
4. 파트너 유의사항
5. 거부행동에 대한 대응
6. 기초적 의사소통 사례 ‘브르노 이야기’

3절 ‘기초적 관계’ 이론 및 수업사례(B. Fornefeld)
1. 이론의 탄생
2. ‘기초적 관계’ 이론의 발달심리학적 배경
3. ‘기초적 관계’에 따른 중도ㆍ중복장애 학생 수업구성 단계
4. ‘기초적 관계’ 이론에 의거한 중도ㆍ중복장애 학생 수업사례 분석
5. ‘기초적 관계’에 의거한 수업형태에 대한 논의

제7장 중도ㆍ중복장애아동 교육에서의 상호 주관성-볼노프의 ‘교육적 분위기’ 개념에 따른 중도ㆍ중복장애아 교육적 관계 구성
1. 중도ㆍ중복장애아 교육에 대한 인간학적 논의
2. 볼노프의 ‘교육적 분위기’ 개념의 특수교육적 함의
3. ‘교육적 분위기’ 개념에 따른 중도ㆍ중복장애 학생과의 교육적 관계 구성
4. 중도ㆍ중복장애아 교육적 관계에 대한 논의

참고문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