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국내 출생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아픔과 분투 (사회적 차별로부터의 회복과 성장,아산재단 연구총서 제418집)
국내 출생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아픔과 분투 (사회적 차별로부터의 회복과 성장,아산재단 연구총서 제418집)
저자 : 서영석
출판사 : 집문당
출판년 : 2017
ISBN : 9788930317566

책소개

[국내 출생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아픔과 분투]는 국내에서 출생한 다문화가정청소년들이 한국 사회에서 어떤 종류의 차별을 경험하고 있고, 차별로 인해 어떤 어려움과 증상을 호소하는지, 그리고 이러한 어려움을 회복하고 더 나아가 성장에 이르게 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자원과 지원 전략은 무엇인지를 소개하고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국내 출생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아픔과 분투: 사회적 차별로부터의 회복과 성장
이 책에서는 국내에서 출생한 다문화가정청소년들이 한국 사회에서 어떤 종류의 차별을 경험하고 있고, 차별로 인해 어떤 어려움과 증상을 호소하는지, 그리고 이러한 어려움을 회복하고 더 나아가 성장에 이르게 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자원과 지원 전략은 무엇인지를 소개하고 있다. 저자들은 다문화가정청소년의 차별 관련 경험을 실증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우선, 연구 참여자 기준(우리 사회에서 차별 및 그로 인한 역경을 경험한 후 다양한 기제를 통해 극복하고 성장한 국내 출생 다문화가정청소년)에 부합하는 29명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질적 연구방법 중 하나인 근거이론을 활용하여 분석하였고, 그 결과 525개의 개념, 145개의 하위범주, 52개의 범주, ‘다문화가정청소년의 사회적 차별로부터의 회복 및 성장’ 패러다임 모형을 도출하였다. 다문화가정청소년들은 다양한 형태의 사회적 차별을 경험하였고, 이에 ‘아파하고 대응해가면서’ 내적인 힘과 대처 전략, 주변 사람들의 지지와 도움을 통해 외상과 같은 차별로부터 회복되고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금도 사회적 차별로 인해 힘들어 하고 있을 다문화가정청소년을 조력하기 위한 학문적·교육적·정책적 시사점을 논하였다.

This book introduces South Korean racial/ethnic minority adolescents’ experiences of discrimination-related traumas and the way how they have recovered and experienced growth from the traumas. The authors of this book conducted a qualitative study, running semi-structured interviews with 29 Korean-born racial/ethnic minority adolescents who experienced discriminations and recovered from discrimination-related traumas. Employing a grounded theory analysis, 52 categories were drawn from 145 sub-categories including 525 concepts, which then resulted in the model of ‘the process of recovery and growth from racial/ethnic minority adolescents’ discrimination- related trauma.’ Specifically, racial/ethnic minority adolescents experienced various types of discriminations and struggled with painfulness after discriminatory events. The victims’ internal strength and coping strategies, as well as support from parents, teachers, and peers, helped them to get recovered and experience personal growth. Implications for counseling and education with South Korean racial/ethnic minority adolescents are discussed.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연구 목적 및 연구 문제
3. 용어의 정의
1) 다문화가정 청소년
2) 차별
3) 외상 사건
4) 외상 증상
5) 외상 회복
6) 외상 후 성장

제2장 이론적 배경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사회적 차별로 인한 외상 증상
3. 외상으로부터의 회복
4. 외상 후 성장 및 성장 요인
5. 관련 선행 연구의 제한점 및 본 연구의 필요성

제3장 연구 방법
1. 근거이론
2. 연구 참여자, 연구자
1) 연구 참여자
2) 연구자
3. 면접 질문지
1) 사전 면접 질문지
2) 심층 면접 질문지
4. 연구 참여자 모집 및 자료 수집 절차
1) 연구 참여자 모집
2) 자료 수집
5. 자료 분석
1) 원자료화
2) 개방코딩(open coding)
3) 축코딩
4) 연구의 타당성 검증

제4장 연구 결과
1. 자료의 범주화 결과
2. 다문화가정 청소년이 경험하는 사회적 차별, 회복 및 성장 과정
1) 인과적 조건
2) 중심현상: 아픔을 안고 분투함
2-1) 차별 사건 직후에 경험한 어려움
2-2) 즉각적 대응
2-3) 이후 경험한 어려움
3) 맥락적 조건
4) 중재적 조건
5) 작용/상호작용 전략
6) 작용/상호작용 전략의 결과
6-1) 회복한 모습
6-2) 성장한 모습
6-3) 남은 과제

제5장 논의 및 시사점
1. 논의
1) 다문화가정 청소년이 경험한 외상 사건으로서의사회적 차별
2) 사회적 차별로 인한 다문화 가정 청소년의“아픔을 안고 분투함”
3) 사회적 차별로부터의 회복과 그 과정에 영향을 미친 요인
4) 사회적 차별로부터의 성장과 그 과정에 영향을 미친 요인
2. 연구의 시사점 및 제한점
1) 연구의 시사점
2) 연구의 제한점

참고문헌
찾아보기
부록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