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가르침은 예술이다
가르침은 예술이다
저자 : 존 반 다이크
출판사 : IVP
출판년 : 2003
ISBN : 9788932830186

책소개


가르침을 위한 실천적 아이디어와 기독교적 소명으로서의 가르침에 대한 통찰을 제공하고 있는 책. 기독교적 교수법을 고민하는 교사들의 필독서이다. 저자의 기독교적 헌신은 여러 면에서 분명하게 나타나고 있지만, 두 가지 특징이 두드러진다. 그 한 가지는, 하나님의 임재의 실재와 그분에 대한 우리의 의존을 의식하는 경건을, 가르침이라는 일상적인 행위에 대한 실제적인 접근방법 속에 구현하는 방식이다. 또 다른 특징은, 저자가 자신을 가르침에 대한 절대적 권위자로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독자들과 함게 실천하는 하나님의종된 동역자로 분명하게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 책은 새내기 교사들과 노련한 교사들 모두 유익을 얻을 수 있는 책이다. - 스튜어트 파울러 (호주 시드니 국제 기독교 교육연구소) 의 추천평 중에서.

목차


1. 교수 방법 : 벽장 속에 숨겨 놓은 것인가?
2. 기독교적가르침 : 무엇이라고생각하는가?
3. 기독교적 가르침 : 직업인가 소명인가, 아니면 무엇인가?
4. 무슨 권위로 가르치는가?
- 가르치는 직분의 몇 가지 함의점
5. 교실에서 무엇을 하고자 하는가?
- 기독교적 가르침의 목적
6. 가르치는 방식을 표현하는 은유 찾기 : 당신의 교수 스타일은?
7. 기독교적 가르침 : 개략적 모습 그리기
8. 기독교적 가르침 : 이미지 다듬기
9. 어디서 가르치고 있는가?
- 기독교적 가르침의 맥락
10. 원하는 곳에 도달하기 : 협력 교실의 구축
11. '교수 전략'이란 무엇인가?
- 교수 방법에 대한 세밀한 검토
12. 직접 말해 줄 것인가? 스스로 발견케 할 것인가?
- 직접 교수법과 간접 교수법
13. 어떤 종류의 대답을 기대하고 있는가?
- 기독교 관점에서 본 질문 기법
14. 학생들은 교사의 가르침을 어떻게 도울수 있는가?
- 기독교 관점에서 본 참여 교수법
15. 학생들이 어떤 방식으로 함께 배우길 원하는가?
- 기독교적 관점에서 본 협동학습
16. 다양한 학생들을 어떻게 가르칠까?
- 개인의 재능을 축하하고 개인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17. 어떻게 학생으로 하여금 올바로 행동하게 할 수 있는가?
- 협력 학급 운영하기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