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향연 외
향연 외
저자 : 카잔차키스
출판사 : 열린책들
출판년 : 2008
ISBN : 9788932907932

책소개


청년 카잔차키스의 숨김없는 자화상이자 그의 사상을 이해하는 열쇠가 되는 작품들. 카잔차키스의 처녀작 「뱀과 백합」, 「뱀과 백합」을 이해하는 데 핵심이 되는 「병든 시대」, 플라톤의 야심적인 현대화인 「향연」, 그의 생 철학의 배아가 된 「신을 구하는 자」가 수록되어 있다.

「뱀과 백합」은 어느 날 공원에서 한 여인을 만나 사랑에 빠진 화가의 일기 형식으로 쓰인 소설이다. 사랑에 빠진 주인공은 처음엔 단순하고 솔직하게 여인과의 사랑에 탐닉하지만 점차 육체적 쾌락에 만족하지 못하고 좀 더 지고한 어떤 것을 갈망하게 된다. 고뇌 끝에 주인공은 하나의 공에서 다른 공으로 이행해 가는 우주적 힘에 이끌리면서 결국 죽음을 선택하게 된다. 이후 카잔차키스 작품을 조망할 수 있게 해주는 초석이 되는 작품이다.
「병든 시대」는 「뱀과 백합」과 비슷한 시기에 나온 에세이로 「뱀과 백합」을 이해하는 열쇠가 되는 작품. 전환기에 갇힌 현대인의 어려움을 다루면서 단순함과 즐거움의 고대부터 헌신?황홀?신앙의 중세, 방종한 사고방식의 현대까지를 통시적으로 살펴보고 있다.
「향연」은 카잔차키스 자신과 그리스 최고의 시인으로 꼽히는 앙겔로스 시켈리아노스, 애국 지식인의 상징적 인물 이온 드라구미스 등을 주인공으로 하여 각자의 신념에 대하여 대화를 나누는 작품으로 카잔차키스 역의 아르파고스의 고백은 카잔차키스 철학의 핵심이다.
「신을 구하는 자」는 카잔차키스 철학의 정수를 집약한 책. 평생 좌파, 우파, 중도 그 어느 편에도 소속되지 못했고 그 어떤 종교적 교리나 정치 이데올로기에 포섭되지 않았던 카잔차키스가 10년이 넘는 세월 동안 구상한 작품으로, 의식, 제도, 교리 등으로 굳어진 모든 비전을 폭발시킬 힘을 내장하고 있다.

'열린책들'은 카잔차키스 사망 50주기를 맞아서 2008년 3월 30일 니코스 카잔차키스 전집 전 30권을 완간했다. 이 전집은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한 『그리스인 조르바』 외에도 카잔차키스 문학의 사상적 토대가 된 초기작부터 후기의 걸작들, 그 외 서사시, 희곡, 여행기까지 모두 포함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을 것이다.

목차


뱀과 백합
병든 시대
향연
신을 구하는 자

작품해설
옮긴이의 말
니코스 카잔차키스 연보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