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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중고음 (세설신어 대화문 용자의 음운대립)
저자 : 이승재
출판사 : 일조각
출판년 : 2018
ISBN : 9788933707456
책소개
유송(劉宋) 시대 유의경(劉義慶, 403?444)이 지은 일화집 『세설신어(世說新語)』의 대화문에 사용된 용자(用字)를 지은이가 개발한 연구 방법을 사용해 음운론적으로 분석하여 5세기 전반기 한어(漢語)의 음운체계(音韻體系)를 재구한 연구서.
한어 중고음은 보통 전기 중고음과 후기 중고음으로 나뉘는데 위진남북조 시기는 전기에, 당~북송 시기는 후기에 해당한다. 3세기 초부터 7세기 초엽까지를 전기 중고음 시기라고 부르는데, 딱 중간에 오는 시기가 5세기 전반기이다. 따라서 『세설신어』의 대화문 용자는 시기적으로 전기 중고음 시기의 한어를 대표하는 자료이다.
지은이는 『세설신어』 대화문의 용자를 전수조사하여 전체 집합을 구한 다음에 이 용자들을 음운론적으로 상호 대비함으로써 음운대립의 성립 여부를 판정했다. 그렇다면 지은이는 왜 5세기 전반기의 『세설신어』를 연구 대상으로 삼았는가? 첫째는 전기 중고음에 대한 연구가 불충분하기 때문이요, 둘째는 한국의 고대 한자음이나 일본의 오음(吳音)이 전기 중고음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고대 한국에 한자가 대량으로 유입된 시기는 4~5세기로 『세설신어』에 반영된 언어의 시기와 겹친다. 따라서 『세설신어』 대화문 용자 연구는 5세기 전반기 한어뿐만 아니라 고구려와 백제, 더 나아가 일본의 한자음을 연구하는 데에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다.
목차
[머리말] 拙政園의 연꽃 하나
1. 서론
2. 『世說新語』의 對話文 用字
2.1. 『세설신어』와 劉義慶
2.2. 『세설신어』의 대화문
2.3. 대화문 용자
3. 대화문 용자의 音韻對立
3.1. 대화문 용자의 음가 표시
3.2. 최소대립 쌍
3.3. 분포 분석표
4. 聲母
4.1. 脣音
4.1.1. 明母·微母
4.1.2. 幇母·非母, 滂母·敷母, ?母·奉母
4.2. 舌音
4.2.2. 端母·知母, 透母·徹母, 定母·澄母
4.3. 齒音 마찰음
4.3.1. 心母·邪母, 生母, 書母·常母
4.3.2. 치음 마찰음의 음운대립
4.3.3. 書母·常母와 羊母
4.4. 齒音 파찰음
4.4.1. 치조음인 精母, 淸母, 從母
4.4.2. 권설음인 莊母, 初母, 崇母
4.4.3. 구개음인 章母, 昌母, 船母
4.4.4. 전청인 精母, 莊母, 章母
4.4.5. 차청인 淸母, 初母, 昌母
4.4.6. 전탁인 從母, 崇母, 船母
4.4.7. 치음 파찰음의 음운대립
4.4.8. 치음 유성 마찰음과 유성 파찰음의 음운대립
4.5. 牙喉音
4.5.1. 아음인 見母, 溪母, 群母, 疑母
4.5.2. 아음과 후음의 구별 여부
4.5.3. 후음인 影母, 曉母, 匣母, 云母
4.6. 子音體系
4.6.1. 성모의 계량적 점유 비율
4.6.2. 성모의 음운론적 분석
4.6.3. 5세기 전반기 한어의 자음체계
4.6.4. 대화문 용자 집합과 자음체계
5. 韻母
5.1. /-ø/ 운미인 섭
5.1.1. 果攝과 假攝
5.1.2. 遇攝
5.1.3. 止攝
5.1.4. /-ø/ 운미 종합
5.2. /-u/ 운미인 섭
5.2.1. 效攝
5.2.2. 流攝
5.2.3. /-u/ 운미 종합
5.3. /-i/ 운미인 섭
5.3.1. 거성운모인 蟹攝
5.3.2. 순수 蟹攝
5.3.3. /-i/ 운미 종합
5.4. /-ŋ, -k/ 운미인 섭
5.4.1. 通攝과 江攝
5.4.2. 宕攝과 曾攝
5.4.3. 梗攝
5.4.4. /-ŋ, -k/ 운미 종합
5.5. /-n, -t/ 운미인 섭
5.5.1. 山攝
5.5.2. 臻攝
5.5.3. /-n, -t/ 운미 종합
5.6. /-m, -p/ 운미인 섭
5.6.1. 咸攝과 深攝
5.6.2. /-m, -p/ 운미 종합
5.7. 母音體系
5.7.1. 韻母 종합
5.7.2. 음절구조제약
5.7.3. 운복 모음의 분포
5.7.4. 모음체계와 활음체계
5.7.5. 대립 성립의 요건 검증
6. 결론
참고문헌
中文摘要
[부록] 대화문 용자와 그 음가 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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