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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셉 잘 잡는 컨셉 (컨셉 잡기의 고민을 끝내는 책!)
저자 : HR인스티튜트
출판사 : 거름
출판년 : 2016
ISBN : 9788934004080
책소개
컨셉은 본질을 드러내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컨셉은 새로움을 만드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컨셉은 새로운 철학과 가치를 창출하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잘 잡은 컨셉, 좋은 컨셉은 단순하고 아름답다. 누가 들어도 새롭고 독특하고 차별화가 되어 ‘한번 해 볼만 하다’ ‘바로 이것이다’ ‘와우 끝내준다’ 등의 환호성을 지르게 된다. 자신감이 생기고 만족감이 커져 실행과 행동이 빨라지고 일의 재미와 쾌감이 높이 올라가게 된다.
알겠는데, 이런 컨셉을 어떻게 잡는단 말인가?
로지컬 싱킹(logical thinking)과 컨셉 사고(conceptual thinking).
저자는 비즈니스 역량과 능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이 두 가지로 본다. 이 두 가지 툴을 가지고 컨셉을 ‘과학적’으로 잡아내는 과정과 사례를 보여준다. 트리와 매트릭스는 논리적 사고와 전개를 위해 쓰는 유력한 수단이다. 그래서 저자는 컨셉 사고의 도구로 ‘컨셉 트리’와 ‘컨셉 매트릭스’를 활용한다. 이 책의 역자는 마치 방정식을 풀듯이 일정한 공식을 따라가다 보면 누구나 쉽게 컨셉을 잡아낼 수 있다고 평가한다. 역자의 이런 평가는 이 책의 사용가치와 현장 활용력을 가장 정확하게 표현한 것이다. 아울러 비즈니스 현장의 가장 중요한 미션과 비전, 비즈니스 모델, 전략, 상품 개발, 광고 등의 5가지 상황에서 컨셉을 어떻게 잡아내고 활용하는지를 정말 ‘과학적으로 쉽게’ 보여준다.
목차
추천의 말
머리말
옮긴이의 말
제1장 도대체 컨셉이란 무엇인가
소비자를 유혹하는 것은 상품이 아니라 컨셉이다
컨셉은 상품과 기업의 운명을 좌우한다
컨셉 트리는 컨셉의 설계도다
컨셉 매트릭스는 컨셉의 인큐베이터다
제2장 컨셉 매트릭스를 이용한 컨셉 개발 단계
요소 정리: 문제의식과 목적의식으로 방향을 설정하라
고객 관점: 고객이 누릴 경험과 이익을 탐구하라
본질 숙성: 컨셉을 풍부화하고 가설을 검증하라
핵심 메시지: 결정적인 한마디를 창조하라
제3장 기업의 미션과 비전 컨셉
미션과 비전은 기업의 본질이다
미션 지향적인 기업 vs. 비전 지향적인 기업
컨셉 트리를 이용한 미션과 비전 정리
컨셉 매트릭스를 이용한 미션과 비전 창조
제4장 비즈니스 모델의 컨셉
컨셉이 살아 있는 비즈니스 모델
컨셉을 통한 사업 혁신
컨셉 트리를 이용한 사업영역과 비즈니스 모델 평가
컨셉 매트릭스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의 컨셉 개발
제5장 전략의 컨셉
성공하는 기업들의 전략은 명료하다
전략 시나리오는 곧 컨셉 시나리오다
컨셉 트리를 이용한 전략 가설 만들기
컨셉 매트릭스로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
제6장 히트 상품을 만드는 컨셉
히트 상품을 낳는 컨셉의 공통 원리
상품명은 컨셉 그 자체다
컨셉 트리를 이용한 상품 컨셉의 틀 짜기
컨셉 매트릭스를 이용한 상품 컨셉 만들기
제7장 광고의 컨셉
상품의 컨셉이 분명해야 광고 컨셉도 명확하다
히트 상품을 낳는 광고 컨셉의 공통점
컨셉 트리를 이용한 광고 컨셉 분석
컨셉 매트릭스를 이용한 광고 컨셉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