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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 경영
예술 경영
저자 : 용호성
출판사 : 김영사
출판년 : 2010
ISBN : 9788934937234

책소개

『예술경영』은 예술경영의 이론과 사례, 개념과 실무를 생생하게 분석하고 접목한 통합형 예술경영 매뉴얼이다. 모든 분야를 넘나들며 기획, 조직 인력, 재정, 마케팅 및 홍보, 관객 개발, 재원조성의 원리를 세밀하게 밝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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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예술경영의 이론과 사례, 개념과 실무를 생생하게 분석하고 접목한 통합형 예술경영 매뉴얼!
공연과 전시, 축제와 미술 등 예술의 모든 분야를 종횡무진 넘나들며 기획, 조직 및 인력, 재무, 마케팅 및 홍보, 관객 개발, 펀드레이징의 원리를 세밀하게 밝히는 실무 매뉴얼이자 종합 입문서이다. 예술가와 관객을 이어주는 통로 역할을 하는 예술경영인들의 역사와 비전을 설명하고, 예술경영인으로써 저자가 직접 발로 뛰며 몸으로 체득한 현장의 모습과 업무를 풍부하고 다양한 사례를 들어 이야기한다. 독특한 우리나라만의 예술경영 특징과 변천사는 물론 서양 및 세계 예술의 흐름과 향후 트렌드까지 조목조목 짚어주는, 실무자와 입문자 모두를 위한 개론서이자 가이드북이다. 예술 소비자의 관점을 ‘작품’을 넘어 ‘상품’으로 뒤바꾸는 예술경영의 모든 것을 밝힌다!

예술시장의 생산자와 소비자를 이어주고, 예술품을 ‘작품’이 아닌 ‘상품’으로 마케팅하라!
예술경영은 말 그대로 ‘예술’과 ‘경영’을 접목시키는 활동이다. 예술과 경영은 사실 서로 비슷한 점이 없는, 오히려 정반대의 목적을 위한 두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예술과 경영은 서로 전혀 다른 맥락과 논리로 움직이는 별개의 세계다. 예술 세계는 심미안의 가치를 높이 평가하지만, 경영 세계는 효율성의 가치를 높이 평가한다. 예술 세계는 주관적 만족이 주요 변수가 되지만, 경영 세계는 객관적 결과가 주요 변수가 된다. 이처럼 서로 다른 두 세계가 함께 어울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로 예술 경영이다.
그러나 예술경영은 예술 자체를 경영의 잣대로 재단하고 만들어가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예술은 그 자체의 논리와 방향이 있기 때문이다. 예술경영은 어디까지나 더 많은 사람들이 더 양질의 예술작품을 접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예술을 경영하는 것’이라기보다는 ‘예술을 위한 경영’인 것이다.
이러한 예술경영의 성격을 가장 잘 나타내는 단어를 하나만 고른다면 ‘매개’라고 할 수 있다. 예술경영은 생산자인 예술가가 고유의 창작과정을 거쳐 만든 예술품이 하나의 상품으로써 소비자인 관객에게 전달되도록 매개하는 과정이다. 갈수록 세분화되고 분업화되는 현대 예술에서, 아이러니하게도 분업화된 역할을 하나로 묶어주는 예술경영은 필수 과정으로 그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이러한 예술경영이 국내에 들어와 본격적으로 자리 잡은 20세기 말부터 현재까지의 진화 과정과 비전부터 세밀하게 파헤치고 설명하는 이 책은 관련자들뿐 아니라 예술의 향유와 참여에 적극적인 사람들을 위한 신개념 가이드북이다.

♣ 공연 ㆍ 전시 ㆍ축제 ㆍ미술 ㆍ문화교육의 기획에서 제작, 마케팅에서 홍보까지,
예술 전 분야의 모든 것을 세밀하게 풀어낸 종합 입문서!
이 책 《예술경영》은 20년 간 우리나라의 예술경영 현장이 변하는 모습을 지켜보고 때로는 직접 참여한 저자가 국내도서로는 처음 출간한 종합 입문서이다. 2002년 발간된 초판의 개정판이지만, 내용을 보면 새로 쓴 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전면적인 수정과 보완이 이루어졌다. 3년간 저자가 학계와 실무 현장을 누비며 발로 직접 뛰고 몸으로 체득한 생생한 국내 현장들의 이야기가 더욱 풍성하고 다양한 사례로 상세히 서술되어 있어 독자들의 이해과 흥미를 돕는다. 초판을 비롯한 대부분의 예술경영 도서들이 공연예술 분야에 치중했던 점을 보완하여 시각예술 분야를 포괄했으며, 예술경영의 가장 기본이 되는 기획 부분을 세분화하여 공연기획 외에 전시기획, 축제기획, 예술교육 프로그램 기획으로 다룬 점이 돋보인다. 매장마다 심화학습을 위해 읽어보면 좋은 도서들도 소개되어 있다. 예술경영의 배경이 되는 국내외 예술사를 설명하며 예술경영의 역사와 비전을 명쾌하게 정의하여, 예술경영 입문자들의 이해를 돕는다.
또한 현장 실무에 꼭 필요한 재원조성과 인력자원, 예술상품 마케팅을 중점적으로 다루면서 귀감이 되었던 국내외 사례들을 분야별로 다양하게 소개한다. 아울러 업무 진행 단계와 노하우, 실제 사용되는 업무용 보고서 및 보도자료 작성법과 그 사례가 실질적으로 등장해, 실무자들을 위한 실용 매뉴얼의 가치 또한 독보적이다.

♣ 미국이나 유럽과는 전혀 다른 속도의 변화와 성장을 거듭하는 대한민국 예술경영의 모든 것!
예술경영에는 일반 기업경영에서는 보기 힘든 예술적 가치가 개입한다. 단순히 경제적 가치만으로는 설명되지 않는 그 무엇이 예술경영에서는 실질적 가치로 작용한다. 더 나아가 예술 그 자체가 갖고 있는 창의적이고 유연한 가치가 이제는 예술경영을 넘어서 문화경영의 이름으로 기업 현장에 스며들고 있다. 또한 엄청난 속도로 성장하는 국내 예술경영은 이제 세계 예술현장과 맞닿아 거의 동시적으로 움직이게 되었다. 우리가 제작한 작품이 브로드웨이 무대에 오르는 상황이 되었으며, 세계시장을 대상으로 한 예술상품 제작이 새로운 추세가 되고 있다.
이런 국내 예술경영 현장을 일반 경영이론이나 외국의 예술경영 방법론만으로 재단하고 검토하는 데는 분명 한계가 있다. 그렇기에 저자는 국내 예술경영 현장에 적합한 이론적 기틀을 확립하고자 이 책을 집필했다. 국내 예술현장의 이야기를 다양하게 제시하고, 발전과 성장을 조망하며, 대한민국 예술의 어제와 오늘 및 향후 트렌드를 상세히 술회하고 예리하게 분석한다. 예술경영이 예술상품의 공급과 수요를 매개하듯, 이 책은 예술과 예술경영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과 예술경영이라는 학문 체계가 만날 수 있는 매개체가 될 것이다.

추천의 글

이 시대의 예술작품은 더 이상 예술가의 노력만으로 세상에 나오지 않는다. 기획에서 마케팅까지, 소비자를 향한 또 다른 과정들이 그것을 최종상품으로 완성시킨다. 이 책은 그러한 예술경영의 원리와 방법론을 명쾌하게 설명한다.
_김주호, 서울시립교향악단 CEO

예술작품이 만들어져 관객에게 향유되기까지는 보이지 않는 곳에서 움직이는 예술경영인의 섬세한 손길이 필요하다. 이 책은 예술현장에서 일하는 모든 예술경영인에게 예술시장 전반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며 나아가 다양한 실무적 상황을 잘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종합적인 안내서가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_김장실, 예술의전당 사장

국내 예술경영학의 대표적인 교과서로 오랫동안 사랑받아온 《예술경영》이 전면개정판으로 새롭게 태어났다. 국내에 예술경영 서적이 많이 출판되고 있지만 《예술경영》은 이론과 실제를 접목하여 예술경영 전반을 포괄하는 책으로 단연 이 분야의 압권이다. 예술경영에 입문하는 학생은 물론 대학원 과정의 학생, 문화예술경영 관련 학자와 문화예술 현장의 전문가들 모두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이다.
_박양우, (사)한국예술경영학회장 & 중앙대학교 부총장
이 책은 감성의 논리로 움직이는 예술의 세계와 효율의 논리로 움직이는 경영의 세계를 능숙하게 접목하였다. 또한 경영학에서 발전해온 다양한 이론들을 예술 분야에 효과적으로 적용함으로써 예술경영학의 독자적인 틀을 체계적으로 정립하고 있다.
_박남규,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미술관의 재래적 기능을 확장하고 한계를 극복하여 미술관의 발전과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서는 전시와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함께 이를 뒷받침할 재원조성, 마케팅, 홍보 등 진취적인 경영전략이 필요하다. 이 책은 미래의 미술관이 개발하여 수용해야 할 예술경영 이론을 소개하고 그 구체적 방안을 제시해주고 있다. 미술 전문인과 관계자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해줌으로써 미술관 문화의 발전과 저변 확대에 기여하리라 기대하며 일독을 권한다.
_김홍희, 경기도미술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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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머리말

1장. 예술경영의 의의
예술경영의 개념 12
예술경영의 역사 37
현대 예술경영의 발전 49

2장. 예술조직
예술조직의 의의 90
공연장 111
박물관ㆍ 미술관 143
예술단체 161
기타 조직 유형 166

3장. 인력자원
예술가로 산다는 것 174
예술경영인은 누구인가 183
이사회 196
자원봉사자 207

4장. 재정자원
재원조성이란 무엇인가 232
재원조성의 과정 244
재원조성의 유형 259
지원 주체별 재원조성 전략 270

5장. 기획과 제작
전략기획 326
공연기획 343
전시기획 377
축제기획 390
문화예술교육 기획 408

6장. 예술상품의 마케팅
예술상품 소비자에 대한 이해 436
예술상품의 마케팅 463
관객조사와 STP 전략 474
마케팅 믹스 497
인터넷 마케팅 575

저자 후기 592
부록 5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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